13개 기관 ‘2017 국가공간정보 공동 활용’ 협약
13개 기관 ‘2017 국가공간정보 공동 활용’ 협약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5.1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ㆍ해수부ㆍ통계청ㆍLXㆍ국토연 등
 

내년까지 36개 국가기관으로 확대
공간정보 공유ㆍ활용해 체감형 정책 발굴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다양한 데이터를 융ㆍ복합한 공간정보를 이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데이터를 융ㆍ복합해 새로운 내용을 담은 공간정보는 정책을 위한 현황 분석과 정책 방향의 설정 근거로 국내외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공간정보는 산업 간 융ㆍ복합이 활발한 제4차 산업혁명 흐름 속에서 오투오(O2O) 서비스 개발이나 스타트업 창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에 있어 중요한 자원이다.
이에 국토부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부처와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국가공간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2017 국가공간정보 공동 활용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 김경환 제1차관, 해양수산부 윤학배 차관, 통계청 유경준 청장, 국립환경과학원 박진원 원장, 4대강수계관리위원회 한강유역환경청 나정균 청장 등 5개 정부기관 대표와 함께, 국토연구원 김동주 원장, 한국국토정보공사 박명식 사장,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최원규 원장, 한국전력공사 김동섭 본부장,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방동서 본부장, 한국시설안전공단 유동우 본부장, 한국수자원공사 곽수동 경영이사 등 8개 공공기관 대표가 참석했다.
국토부는 내년까지 36개 기관, 65종 시스템까지 시스템 연계를 확대해 공간정보 공동 활용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공간정보 품질 강화와 데이터 개방 확대 등 민간에서 공간정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지원할 방침이다.
김경환 제1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협약식을 통해 다양한 국가기관의 공간정보를 서로 개방, 공유해 여기 모인 기관들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