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강남 최대 판자촌 ‘성뒤마을’ 복합개발
SH, 강남 최대 판자촌 ‘성뒤마을’ 복합개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4.1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ㆍ30 노마드 타깃… 교육+일자리+주거 1천200세대
▲ 서초구 마지막 판자촌 지구지정 경계(예정).

마스터플랜 현상공모 4월 공고, 토지이용계획과 건축계획 병행
7월 공공주택지구 지정, 내년 6월 지구계획 수립, 2019년 착공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13만여㎡, 무려 4만평이 되는 강남 판자촌. 1960~70년대 강남이 신도시로 개발될 때 쫓겨난 이주민들이 서초구 방배동 565-2일대에 정착한 후 반세기가 지났다. 사람들은 이곳을 마지막 판자촌, 일명 ‘성뒤마을’이라고 부른다.
성뒤마을은 우면산 도시자연공원 자락에 있는데, 난개발로 주변 경관을 훼손하고 무허가 건물이 난립해 철거하거나 정비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또 화재 산사태 등 자연재해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서울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변창흠, SH)를 사업자로 내세워 공영개발 방식으로 성뒤마을을 친환경 복합개발 하겠다고 밝혔다.
평균 7층 수준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시켜 예술ㆍ문화와 더불어 배우고 일하는 친환경 공유 정주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과 건축계획을 병행 추진하는 방식을 도입해 건축가를 초기단계부터 참여시킨다. 이달 중 마스터플랜 현상공모를 공고, 당선자에게 마스터플랜 및 공공주택 설계권을 부여한다.
보상 문제로 무리수가 많기는 하지만 2019년 말 착공을 목표로 한다.

◇2015 성뒤마을 일대 관리방안 수립= 시는 2015년 5월 ‘성뒤마을 일대 관리방안’(제2종일반주거지역, 평균7층 수준)을 수립했다. 그해 8월(8.20)엔 자연녹지지역의 도시환경 기능 회복과 향후 계획적인 정비ㆍ관리, 무분별한 개발행위 등 투기 방지를 위해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을 지정했다. 해당부지의 계획적인 환경정비를 위해 우면산 자락에 위치한 입지특성, 전문가 정책자문, 시뮬레이션 결과 등을 고려했다.

◇교육+일자리+주거 복합 1천200세대= 기본적인 개발방향은 20~30대 유동인구(노마드) 기반의 교육ㆍ문화+일자리+친환경 공유 주거환경의 복합개발이다.
우면산 및 남부순환도로 일대 교육ㆍ문화공간과 연계하고 서울 남부권의 쾌적한 주거ㆍ생활환경, 사당ㆍ강남 일자리 공간에 가장 근접한 강남 관문지역이라는 지리적 장점을 고려해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교육ㆍ문화 공간’은 남부순환도로변 문화예술관련 교육, 창업ㆍ창작 공유공간 조성 등 문화예술클러스터로 육성한다. ‘일자리 중심 공간’은 사당역 인접부를 청년ㆍ초년 기업과 연계해 교류 및 일자리 공간으로 특화한다. ‘친환경 주거환경 조성’은 훼손된 자연녹지지역에 개발하는 것으로, 우면산 자연환경과 친화적인 관계를 이루고 다양한 주거ㆍ커뮤니티시설이 어우러진 신개념의 친환경적 공유 주거환경을 조성한다.
공공주택지구 조성 취지에 걸맞게 1천200여 세대의 공동주택이 들어서 시민 주거안정 및 주거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이 중 임대주택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이 주가 되는 행복주택으로 계획된다. 규모는 계획 수립 과정에서 구체화될 예정이다.

 

◇토지이용계획과 건축계획 병행 추진= 개발과정에 있어서 건축가의 창의적 구상을 최대한 구현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한다.
계획수립을 위해 마스터플랜 현상공모를 실시하고, 개발방식은 토지이용계획과 건축계획을 병행 추진하는 방식을 도입해 건축가를 초기단계부터 참여시킨다.
병행추진 방식은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해 건축계획을 수립하던 기존 방식이 일정한 계획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건축사의 창의성에 제약 요인이 되어 온 점을 감안해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과 건축정책위원회의 자문 의견을 반영해 개선한 방식이다.
기존의 계획 수립은 PQ심사(사전입찰심사제도)를 거쳐 도시설계업체를 선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마스터플랜 현상공모 4월 공고= 서울주택도시공사는 4월 중 마스터플랜 현상공모를 시행할 계획이다. 최우수 당선자에게는 마스터플랜 및 공공주택 설계권을 부여한다. 현상공모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 게시해 안내 할 예정이다.
부동산투기, 무단형질변경 등 불법행위 발생을 막기 위해 용도지구 변경을 신속하게 처리할 방침이다. 현재 도시설계 용역이 선(先) 진행 중으로, 오는 7월 공공주택지구로 변경된다. 지구계획은 현상공모를 통한 마스터플랜을 반영해 내년 6월에 수립할 계획이다.

◇공공주택지구로 지구변경=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해 지구지정(안)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을 주민 및 이해관계인에게 열람공고(2017.4.1.~4.28)한다. 의견사항에 대해서는 서초구청(도시계획과)에 서면으로 제출 할 수 있다.
지구조성을 위한 공사는 토지주 및 원주민에 대한 보상 진행과정에 따라 가변적이지만 기본적으로 2019년 말 착공한다는 목표다. 토지주 및 이해관계인에 대한 보상은 지구지정 고시 이후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보상사무소 개소, 토지 및 물건조사 등 절차에 따라 보상 및 이주계획 등을 수립해 공고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