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다용도 차열페인트’ 신제품 출시
KCC, ‘다용도 차열페인트’ 신제품 출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4.1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열 반사하는 차열 성능 지닌 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 선보여

- 콘크리트, 철재, 목재, 알루미늄 등 다양한 소재에 사용 가능한 제품
- 여름철 건축물 온도 상승 막아주는 에너지 절감 건축자재

KCC(대표 정몽익)가 태양열을 반사해 차열 성능을 내는 고기능성 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 신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출시한 KCC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는 건물 지붕이나 옥상 등 외부에 시공돼 내부 온도 상승을 막아주는 차열(遮熱) 페인트다.
이는 열 발생 및 온도 상승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인 태양광 적외선을 큰 폭으로 반사시켜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줄여주기 때문에 건물 내부로의 열전달을 막아 냉방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KCC는 스포탄상도(에너지) 제품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자체 기술력으로 페인트의 차열 성능을 한층 향상시켰다. 스포탄상도(에너지) 백색 제품의 경우 미국 에너지 절감형 도료 인증기관인 CRRC(Cool Roof Rating Council) 에서 차열 성능을 인정 받았다.
차열 성능을 테스트하는 기준 중에는 유입되는 태양열 중에 표면을 통해 반사해내는 수치가 있는데 이 제품은 기준치인 70% 보다 훨씬 높으며, 일반 백색 페인트의 경우도 색의 특성상 빛을 반사해 72% 정도의 반사율을 보이는데 이보다도 훨씬 높은 수치를 보였다.
또 실제 제품을 도장한 후 뒷면의 온도 변화 테스트한 자체 차열 성능 실험에서도 스포탄상도(에너지) 페인트는 일반도료에 비해 최대 5 ℃까지 온도차를 보였다.
특히 이 제품은 콘크리트, 철재, 목재, 알루미늄 등을 소재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곳에 칠할 수 있다는 것도 특장점이다.
오피스 빌딩, 아파트, 상가, 보육시설 및 양로원, 학교 등과 같은 일반 건물의 옥상은 물론 각종 저장탱크, 옥외 시설물, 공장 지붕 등 가정용부터 상업용 시설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 설비 구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작업성이 좋아 붓, 스프레이, 롤러 등으로 충분히 도색 작업이 가능하며 도장 완료 후 매끄러운 표면 등 우수한 외관을 보장한다.  
KCC 관계자는 “이번 차열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 출시는 국내 최고 수준의 페인트 기술력을 기반으로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대한 사회적 이슈에 발맞춘 고기능성 제품 개발에 의미가 있다” 고 말하고, “지난 1 월 출시한 센스멜 골드, 듀라센스와 같은 중금속 없고, 곰팡이 걱정 없는 내오염성 강한 페인트 등과 함께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고기능성 제품으로 건축용 페인트 시장을 리드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CC는 한국에너지공단, 사단법인 한국미래환경협회 등과 함께 서울 서초 방배동 서울반딧불센터, 마천동 청소년수련관, 거여동 새비전아동센터, 용인시 마북동주민센터 등에 차열 페인트 기부 및 도색 작업을 지원하며 쿨루프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