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시대 ‘국토교통 대응전략 마련할 것’
4차 산업시대 ‘국토교통 대응전략 마련할 것’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4.10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체감형 4차 산업혁명 위한 6차례 릴레이 포럼
▲ 더 스마티움 홍보관 개관식에 참석한 강호인 장관과 박상우 LH 사장.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국토부가 이달 중 6차례에 걸친 ‘제4차 산업혁명 국토교통 발전’ 릴레이 포럼을 진행한다.
지난 5일 첫 회의에서는 국토부의 대응전략(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국토교통 서비스의 최종 수요자 관점에서 정책을 발굴하는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전략이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하고 민간의 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관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으며, 자율차, 공간정보, 공공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핵심 과제들이 수요자인 국민이 원하는 형태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국토부가 중심이 돼 민간의 다양한 수요와 역량을 결집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첫 회의를 주재한 김경환 1차관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국토교통 분야가 의미 있는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포럼을 통해 수요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추진 방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마련할 것

이어 7일 국토부는 IoTㆍAI 기술을 활용한 노후 사회 기반 시설(SOC) 유지관리 고도화와 철도ㆍ항공 등 교통서비스 효율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5차례의 기술 분야별 포럼을 통해 4월 말까지 국민 체감형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해법을 모색해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산학연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추진 방향을 검토해 왔다.
그동안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는 주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인터넷 기반 정보통신 자원 통합ㆍ공유 서비스(클라우드) 등 핵심 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개돼 왔다.
그러나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원하는 서비스의 관점에서 추진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을 선정해 전략적으로 집중 개발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들이 국민의 생활공간과 삶의 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국토교통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종착지로서도 의미가 큰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국토교통 분야는 자율차ㆍ무인기(드론) 등 새로운 교통수단, 지능형(스마트) 주택과 지능형(스마트) 도시 구현, 도로ㆍ철도ㆍ항공 등 교통서비스의 고도화, 공간정보 등 각종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서비스의 혁신까지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이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잠재돼 있는 분야다.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홈 홍보관 ‘더 스마티움’ 개관

한편, 국토부와 LH는 6일 우리의 도시개발 역사와 주요 스마트기술을 한눈에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전용 홍보관인 ‘더 스마티움’을 개관했다.
기존 친환경 주택홍보관으로 운영해오던 ‘더 그린관’을 리모델링해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홈 전용 홍보관으로 조성하고, 명칭도 “Smart”와 “Museum”을 조합한 “더 스마티움(The Smartium)”으로 변경했다. 홍보관은 서울시 강남구 밤고개로 206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