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공정조달 담당 2개과 신설 및 국 기능 재편
조달청, 공정조달 담당 2개과 신설 및 국 기능 재편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2.2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질서 확립에 초점 맞춰 대규모 조직개편
공정성과 투명성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조달청이 조달관리국과 공공물자국을 신설하고 기존 전자조달국과 국제물자국을 폐지하는 등 대규모 조직개편을 28일 단행했다.
조달청은 “공공조달시장의 질서를 바로잡고 빠르게 변화하는 조달행정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공공조달시장에서 직접생산 위반, 허위서류 제출 등 불공정 조달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공정조달관리과’를, 조달가격을 조사·관리하고 부당이득을 환수하기 위해 ‘조달가격조사과’를 신설하고, 기존 전자조달국의 전자조달 기획 및 관리 기능을 덧붙여 ‘조달관리국’으로 개편했다.
조달청은 지난해 ‘공정조달관리팀’을 내부 TF로 구성해 조달시장의 위반행위를 조사·처리한 결과 12개 업체로부터 45억원의 부당이득을 환수했는데, 조달시장의 엄정한 관리가 성실한 기업에게는 더 많은 납품기회를, 국가에는 잘못 지출된 세출을 바로잡는 효과가 있어 행정자치부와 협의 하에 이번 조직개편을 마무리했다.
지난해 조달사업법 개정을 통한 ‘불공정조달행위 조사권’ 신설, 직접생산 여부의 온라인 확인이 가능한 ‘공공조달 계약이행 확인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올해는 전담조직 신설을 마무리함으로써 공공조달시장의 위법·부당행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법적권한, 관리시스템, 조직·인력의 3대 핵심요소를 완비했다.
다음으로, 국제물자국은 원자재비축 기능에 전자조달국의 국유재산관리 및 물품관리 기능을 추가해 ‘공공물자국’으로 개편된다. 이로써 국별로 산재해 있던 유사한 기능을 ‘공공물자국’ 한 조직에 집중 배치해 국가자산관리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조달청이 단순한 계약관리 수준의 업무영역을 넘어 공공조달시장의 질서를 본격적으로 관리해 나감에 따라 우리나라 공공조달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신설되는 ‘공정조달관리과’와 ‘조달가격조사과’의 업무가 빠른 시일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각 부서간 협업을 통해 속도감 있게 업무를 추진해 조달기업들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