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저층주거지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시내 ‘저층주거지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2.2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신혼부부 등 주거생태계 다양화
재개발ㆍ재건축 해제지역 맞춤형 관리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내 재개발이 닿지 않은 저층주거지의 72%가 20년이 넘은 낡은 주택 밀집지역이다.
주거재생사업이나 주거환경관리사업으로 관리받고 있는 저층주거지역은 전체 121.9㎢ 중 10%에 불과해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노후주거지가 111㎢나 되는 것으로 시는 파악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은 지난 2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오래 살고 싶은 서울의 저층주거지 어떻게 만들까’ 라는 주제로 저층주거지 미래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제의 대상이 되는 서울시 내 저층주거지는 단독ㆍ다세대주택 등 저층주택 밀집지역 111㎢.
이날 토론회는 ▷서울연구원 맹다미 연구위원이 ‘오랜 시민의 삶터, 저층주거지의 현실’을, ▷서울시 국승열 주거재생과장이 ‘시민체감형 저층주거지 종합관리방안’을, ▷SH 주택도시공사 조준배 재생사업기획처장이 ‘서울형 저층주거지 재생모델 실행방안’을 주제발표했다.
이어 서울시립대 김기호 교수를 좌장으로, ▷박운기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신중진 성균관대 교수 ▷장남종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백운수 미래E&D대표 ▷서용식 수목건축대표와 류 훈 주거사업기획관이 참석한 토론이 이어졌다.
서울시 저층 주거지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오래된 시민의 삶터인 저층주거지의 관리방안에 대해 시민 및 전문가와 함께 논의해 보고자 마련됐다.
전문가들은 슬럼화와 난개발이 우려되는 재개발ㆍ재건축 해제지역의 저층주거지를 신혼부부, 사회취약층 등에게 공급할 수 있다면 주거생태계를 다양화함으로써 맞춤형 지역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