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물향기수목원, 식물종 보전 투자 확대해야”
경기연구원, “물향기수목원, 식물종 보전 투자 확대해야”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2.2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주민 응답자 44.3%… “도립 물향기수목원
주요기능은 식물종 증식”, 경기도 적극 투자 필요
▲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물향기수목원.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만경원, 수생식물원, 단풍나무원, 습지생태식물원.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경기연구원은 지난 13일 도내 17개 수목원ㆍ식물원을 비교 분석하고 물향기 수목원의 방문객 이용 행태와 수도권 거주민 대상의 인지도 조사 결과를 수록한 ‘도립 물향기수목원 방문 행태 및 특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물향기수목원에 대해 공립수목원의 주요 기능인 ‘식물의 종 보전ㆍ증식’보다 ‘휴양’ 기능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분석했다.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10월 물향기수목원 방문자 257명을 대상으로 한 방문객 이용행태 조사 결과, 방문 목적은 ‘단순 휴식ㆍ휴양’이 38.2%, ‘건강증진’이 25.8%였고 ‘재방문 하고 싶다’는 응답은 81.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반면 ‘타 수목원과 비교해도 재방문 하고 싶다’는 응답은 65.4%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 인지도 조사를 위해 지난해 11월 수도권 거주민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바일 설문 결과, 공립수목원 기능으로 ‘식물종 보전ㆍ증식’을 꼽은 응답자는 전체의 44.3%인 310명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물향기수목원의 기능에 대해선 ‘여가 및 휴식’이 44.4%인 310명으로 가장 높았고 ‘식물종 보전ㆍ증식’이 17.5%인 122명으로 가장 낮았다.
또 물향기수목원을 공립으로 알고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19.3%인 135명에 불과해 사립으로 인식한 36.6%, 256명보다 적었다.
이양주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물향기수목원의 발전방향으로 ▷식물종 보전기능 강화 ▷경기도 내 거점 역할 강화 ▷특성화 전략 모색 ▷수입원 확보를 통한 경영건전성 확보를 제시했다. 이 외 세부 추진사업으로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자 등록 ▷이용료 조정 ▷중부권ㆍ경기도 네트워크 사업 ▷미래투자와 편의시설 개보수를 제안했다.
특히 안내시설, 편의시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았으며, 만족도와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접근성’보다는 ‘지속적인 관리’를 중점 개선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물향기수목원은 공립 수목원의 전통 기능인 자생식물의 지속적인 수집ㆍ보전이 가장 중요하다”며 “국민이 직접 선출하는 민선 지방자치 이후 사람들이 많이 찾는 수목원 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경기도의 적극적인 이해와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 차원에서 희귀식물, 멸종위기종 등 보전원을 관리하고 지역 생물다양성 거점으로서 위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산시에 위치한 물향기수목원은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가 운영ㆍ관리하는 도립수목원으로 2006년 개원 이래 지역 식물유전자원 보전과 자연학습장ㆍ교육프로그램, 지역주민 휴식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다. 

▲ 중부지역자생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