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간선도로망 “918㎞”구축…지역 균형 발전 도모
올해 간선도로망 “918㎞”구축…지역 균형 발전 도모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2.09 14: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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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홍천~양양 고속도로 개통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지원 등 이동 편의 제공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17년에 고속도로, 국도 등 73개 구간 918㎞의 간선도로망이 구축되어 교통소통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상반기 중 도로 부문(7조 3,300억 원) 재정집행을 61.4% 달성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전년(56개 구간 638㎞)에 비해 도로 개통 물량을 44%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 연내 개통되고, 그동안 신규보다는 완공사업 위주로 집중적으로 투자한 결과다.
올해 연말까지 개통되는 도로 사업을 유형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고속도로= 동홍천-양양(6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12월) 등 재정고속도로 2개 노선(120.5㎞)과 인천-김포(3월), 안양-성남(하반기) 등 민자고속도로 5개 노선(210.5㎞)이 개통된다.
특히, ’18년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사업인 동홍천-양양(71.7㎞), 안양-성남(21.9㎞)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과 인천공항에서 경기장 등으로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성공적인 동계올림픽 개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동홍천-양양) 서울에서 양양까지 2시간 10분→1시간 30분(40분 단축)
 (안양-성남) 인천공항에서 원주까지 2시간 15분→1시간 35분(40분 단축)
또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48.8㎞)와 인천-김포 민자고속도로(28.9㎞) 완공으로 대도시권 교통난이 완화되고, 부산신항제2배후(1월 기개통, 15.3㎞), 구리-포천(6월, 50.6㎞), 상주-영천(6월, 93.9㎞)간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어 물류거점 지원과 지역 간 교통소통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도= 전국 48곳 461㎞가 신설․확장 개통되어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낙후지역 개발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수도권은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등 6곳 56.3㎞, 강원권은 평창동계올림픽 지원도로*(국도 5개 사업) 등이 완공되어 다른 지역보다 많은 12곳 155.1㎞가 개통된다.
*(국도6호선) 둔내-무이-장평-간평, 연곡-두능, (국도59호선) 나전-막동
충청권은 영동-추풍령 등 8곳 70.3㎞, 호남권은 신지도와 고금도를 잇는 신지-고금 해상교량 등 12곳 110.1㎞, 영남권은 경주시를 지나는  내남-외동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10곳 68.7㎞가 개통될 예정이다.
지자체 지원사업= 지자체에 국비를 지원하는 국지도 12곳 92㎞, 혼잡도로 개선사업 2곳 11㎞, 광역도로 4곳 23㎞가 개통되어 지역 내 교통소통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국토부는 도로망 구축은 물론 기존 도로의 연결성을 크게 높여 효율적인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하이패스 인터체인지(이하, IC)= 기존IC를 이용하지 않고 고속도로 휴게소나 본선에서 바로 물류, 관광시설 등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하이패스 전용 소규모 IC 4개소*를 개통한다.
* 중부내륙지선(2): 현풍휴게소(달성, 7월), 유천(대구, 12월),
 제2중부선: 이천휴게소(이천, 12월), 당진영덕선: 속리산휴게소(보은, 12월)

나들목 개선= 올 12월까지 상습 지‧정체 구간인 경부선 판교IC, 오산IC에 연결로를 추가 신설하여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서해안선 서산IC를 완전 입체화하여 교통흐름을 개선할 계획이다.
환승시설= 버스터미널이나 나들목을 나가지 않고도 고속도로에서 바로 시내, 시외버스 등 대중교통과 연계될 수 있도록 경부선 옥산휴게소 등 3개소*에 환승시설을 설치한다.
* 경부선 옥산휴게소(청주, 12월), 남해선 섬진강휴게소(광양, 12월), 영동선 북수원IC(수원, 착수)
국토부 김정렬 도로국장은 “올해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성남-장호원 국도 등 주요 도로사업이 완공되면 평창동계올림픽과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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