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 현장유적박물관 설계공모’ 일정 발표
‘한양도성 현장유적박물관 설계공모’ 일정 발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2.0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조경ㆍ건축ㆍ도시 전문가 대상, 3.27까지 접수

▲ 남산 회현자락 한양도성 현장유적박물관 설계공모 위치도.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는 남산 회현자락에 2018년까지 한양도성 발굴 및 보존 과정을 공유할 수 있는 현장유적박물관을 조성하기 위해 건축, 조경 도시계획 등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성 발굴과정과 유구 그대로 보존한 현장박물관

시는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그간 여러 차례 행해졌던 성벽 복원 방식이 아니라, 발굴된 유적을 추가적인 훼손을 막는 범위 내에서 원형대로 보존해 시민들이 한양도성의 발굴 및 보존 과정을 공유할 수 있는 현장유적 박물관을 조성하고자 한다.
대상지 남산 회현자락 중앙광장 일대는 한양도성 축성 초기로부터 변화해온 축성기법의 고고학적 정보와 일제에 의한 한양도성의 훼철의 흔적이 잘 남아 있고, 일제 강점기 조선신궁, 남산 식물원 등 지난 백여 년간 한양도성의 변화를 증언하는 중요한 장소로서, 2013년 6월부터 2015년 4월까지 발굴조사 결과 한양도성 유구 189.3m와 조선신궁 배전터가 확인됐다.
한양도성 남산 회현 구간은 한양도성을 순수한 발굴유구로 보여줄 수 있는 가장 넓은 범위의 유적지이며, 조선시대에서부터 근현대사를 아우르는  중요한 역사의 흔적이 중첩돼 있고, 도심에서 매우 가까워 일반인의 접근성이 높으면서도 남산의 자연경관과 한데 어우러진 독특한 장소이다.
시는 2009년부터 한양도성 보존ㆍ정비를 위해 “남산 회현자락 정비사업”을 3단계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다. 1단계로 아동광장 일대 성벽 84m(2009년 완료), 2단계로 백범광장 일대 성벽 245m(2012년 완료)에 대한 복원사업을 완료한 바 있다.

■ 현장설명회 10일 회현자락에서 개최

 
서울시 한양도성도감은 기상 악천후가 없는 한 2월 10일(금) 오후 3시 남산 회현자락 대상지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남산 회현자락 3단계 구간은 국내 문화재보호, 유네스코 세계유산제도의 유산 보존철학과 세계 유산 협약 운영지침에 따라, 발굴된 현존 유구가 기본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보존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공모 참여자들은 약 4만3천630㎡의 남산 회현자락 대상지에 한양도성의 축조기법과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유적의 발굴과 보존 방식을 연구하는 고고학의 현장이자 시민들이 한양도성의 발굴 및 보존과정을 공유, 향유하는 현장 유적박물관으로 조성해야 한다.
현 상태의 유적 보호를 위해 필요한 위치에 적정 규모와 기능을 갖춘 보호각(保護閣)을 계획해야 하며, 보호각은 유적의 발굴상태, 보존 의미, 남산의 자연 지형과 생태환경 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설계해야 한다. 사적으로 지정된 문화재보호구역 내의 건축행위이므로 유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체 가능한 형식으로 설계해야 한다.
참가등록은 1월 26일(목)부터 3월 7일(화) 17시까지 서울시 공공건축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 '서울을 설계하자'와 한양도성 공모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작품은 3월 27일(월)까지 서울시 한양도성도감으로 제출하면 된다. 작품심사는 1차 4월 7일(금), 2차 4월 14일(금)에 실시하며, 4월 21일(금) 홈페이지를 통해 심사결과와 작품을 열람할 수 있다. 당선자에게는 설계권이 부여된다.

■600년간 도시성곽 기능 유지한 세계 유일의 유적

 
한양도성 남산 회현자락 구간은 숭례문에서 남산 정상으로 연결되는 구간으로 조선 태조때부터 축성된 한양도성이 있었으나, 일제 강점기와 고도성장기를 거치면서 훼손되거나 훼철(毁撤)됐다.
이는 한양도성의 아픈 역사이자 우리나라의 일제 강점기나 근대화과정의 남산 훼손의 산 역사로 일제 침략으로 인해 인류문화유산을 훼손 당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한양도성은 조선왕조의 도읍인 한성부의 경계를 표시하고, 그 권위를 드러내며 외부의 침입을 막기 위해 축조됐다.
1396년(태조5년) 처음 축조된 이 도시 성곽은 한양을 둘러싸고 있는 내사산(북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의 능선을 따라 굽이치며 땅과 한 몸을 이루도록 하는 독특한 축성방식을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성 안팎 사람들의 일상생활과도 자연 스럽게 어우러져온 역사를 담고 있다. 600여 년 동안 도시성곽의 원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유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