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協, ‘건축자재 DB등록 설명회’ 17일 개최
건축사協, ‘건축자재 DB등록 설명회’ 17일 개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2.0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건축물 설계ㆍ시공 위한 자재 빅데이터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대한건축사협회(회장 조충기)는 오는 2월 17일(금) 오후 3시 서울시 서초동 소재 건축사회관( 효령로 317) 1층 대강당에서 국민이 안전한 건축물 설계ㆍ시공을 위한 ;건축자재 DB등록 설명회;를 개최한디고 밝혔다.

건축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실설계ㆍ시공을 근절하고 건축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건축물의 착공신고시 건축주가 제출하는 설계도서에 의무적으로 건축자재의 구체적 성능 및 명칭을 표기하도록 일부개정된 「건축법 시행규칙」이 시행(2015.10. 5)됐다.

이에 대한건축사협회는 그간 추진한‘건축자재정보센터’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국내 자재업체들을 대상으로 자재DB를 등록하는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하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마련했다. 설명회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건축종합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건축자재 DB등록 설명회 참가신청” 배너를 클릭한 후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건축자재정보센터(KIRA-MAT)’는 건축사가 건축설계 시 필요로 하는 건축자재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해 건축도면에 표기하는 기능을 가진 건축자재 통합정보 체계이다.

건축자재 분류체계에 따라 자재를 분류하고 개별자재의 기술정보, 생산ㆍ공급업체정보, 카달로그, 내역서, 시방서, 인증/특허, 시험성적서, CAD도면, BIM도면, 동영상정보를 제공하며, WEB 뿐만 아니라 모바일, CAD, BIM 등에서도 편리하게 자재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건축자재정보센터’에 자재DB를 등록하는 업체는 해당 자재DB를 검색한 건축사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건축사가 선택한 건축자재의 견적 자동요청, 세움터 에너지절약계획서 자재DB연계 등록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 건축자재정보센터 개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