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크린도어 안전종합 대책’ 추진
국토부 ‘스크린도어 안전종합 대책’ 추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2.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강장 안전문, 역무원‧관제사 2중 감시로 관리운영 강화

- 장애물 센서 교체‧개폐 가능한 안전보호벽 등 종합대책 마련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국토교통부는 철도역사에 설치된 승강장 안전문(이하, 스크린도어)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 및 고장을 줄이기 위해 관제센터 중심의 2중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크린도어 안전종합대책을 추진한다.
2013년 이후 스크린도어로 인한 사망 사고는 총 7건이며, 특히 작년에는 김포공항역(10. 19.)에서 승객이 사망하고, 구의역(5. 28.)에서 정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또한,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717개 철도역사에서 최근 4년간 발생한 고장건수는 총 7만4천238건(2만1천728건/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장건수: ‘13년 19,163건 → ‘14년 21,892건 → ‘15년 23,975건 → ‘16년 9,208건(~‘16년 5월)>
이러한 사고 및 고장의 원인은 대부분 스크린도어(45%)가 단기간(‘07~’09년)에 집중적으로 설치되어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했고, 안전관리 담당자의 부재, 품질관리 미흡 등이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수차례에 걸친 관계 전문가, 철도운영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스크린도어 안전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스크린도어 안전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철도역사 역무원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하고, 관제센터 중심의 2중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크린도어 관리운영체계를 강화한다.
스크린도어의 안전관리에 대한 역무원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각 역사의 역무원을 스크린도어의 안전관리자로 선임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스크린도어 고장 시 관제사가 열차의 진‧출입을 통제할 수 있도록 철도관제센터에 설치된 모니터에 스크린도어의 고장을 표시하여 고장 시 알람을 표출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17년까지 구축한다.
▷운행하는 열차의 종류와 관계없이 스크린도어를 설치할 수 있는 상‧하 개폐 방식의 스크린도어를 시범적으로 논산역에 도입한다.
 한국교통연구원이 국가R&D(‘11년~’17년)를 통해 개발한 상‧하 개폐 방식의 스크린도어를 논산역에 ‘17년까지 시범적으로 설치하여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한 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해 설치할 계획이다.
▷ 노후된 스크린도어에 대한 시설개량을 추진한다.
스크린도어가 노후화되어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과다한 9개* 역사의 스크린도어를 철거 후 새로 설치하고, 장애물 검지센서 고장으로 인한 스크린도어의 오작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철도는 30개 역사, 도시철도는 267개 역사의 장애물 검지센서를 ‘20년까지 단계적으로 교체한다.
< * 방배‧신림‧성수‧을지로3가역‧김포공항‧우장산‧왕십리‧군자‧광화문역>
▷ 스크린도어 안전시설 보강을 추진한다.
스크린도어가 열렸을 때에는 자동으로 열차가 출발하지 못하도록 스크린도어와 열차를 제어하는 장치를 서로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축(‘20년)하고, 기관사가 운전실에서 승객의 끼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가 넓은 곳에는 CCTV를 설치(‘17년, 신길역)한다.
<* 스크린도어와 열차를 제어하는 장치가 연동되지 않는 서울메트로(1~4호선)는 121개 역사로 파악됨>
▷스크린도어의 품질 및 설치기준을 강화한다.
구동부, 센서 등 스크린도어의 구성 부품별 진동‧충격 및 방진‧방수에 대한 내구성 시험방법을 철도표준규격(KRS)에 마련(‘17년)하고, 제품의 성능이 표준규격을 만족하고, 기술과 인력을 갖춘 제작자가 스크린도어를 제작하도록 형식승인제도*를 도입(‘17년)한다.
▷열차 내 화재발생 등 비상 시 스크린도어의 안전보호벽을 승객이 수동으로 열고 열차 밖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안전보호벽을 개폐가 가능하도록 구조를 개선한다.
안전보호벽 개폐 우선순위를 정하여 광역철도는 ‘18년, 도시철도는 ’21년까지 대부분 안전보호벽을 개폐가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개선 전 우선조치로 승객이 유리로 된 안전보호벽을 깨고 탈출할 수 있도록 비상망치를 설치하고, 방독면이 비치된 인명구조함의 위치와 최단대피경로를 표시하는 안내도를 부착하는 등 안전시설을 보완(‘17년)한다.
국토교통부 박영수 철도시설안전과장은 “사고 예방 효과가 큰 관리운영체계를 우선 개선하고, 오래되어 낡은 스크린도어를 교체하는 등 시설개선은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철도운영기관 및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이용자의 안전수칙 준수를 위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이용자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