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R&D로 슈퍼 콘크리트 개발
국토교통 R&D로 슈퍼 콘크리트 개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1.31 11: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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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16 국토교통 R&D 우수성과 20선 선정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기존 콘크리트보다 4배 높은 강도를 가진 슈퍼 콘크리트, 400km/h급 고속철도의 운영 기반이 되는 전차선로 핵심부품, 초고층빌딩의 경제적 고속시공을 위한 가변형 테이블 폼 공법 등을 “2016 국토교통 R&D 우수성과 20선”으로 선정하였다.
우수성과는 매년 전문가 심사를 통해 그 전년도에 진행된 R&D 사업 중 기술적 우수성, 현장적용 실적,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개발이나, 공공서비스 개선에 크게 기여한 연구과제가 선정된다.
 주요 사례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슈퍼 콘크리트는 기존 콘크리트에 비해 압축강도가 4배 높아 구조물 주요부재의 수명이 2배로 증가되고, 무게를 30%낮춤으로서 공사비를 10%가량 줄일 수 있다.
슈퍼 콘크리트 구조설계지침이 적용된 미국 아이오와주의 호크아이교량은 ‘우리 기술로 미국에 건설한 최초의 교량’으로 NBC방송 등을 통해 美 전역에 소개되기도 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세계 최초의 초고성능 콘크리트 도로 사장교로 기록될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 진입교량(‘17년 완공예정)에 적용되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수입품 대비 20%이상 저렴한 흡음블럭, 고속운행 중에도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전차선로 핵심부품 등 400km/h급 고속철도 운영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56km 구간에 시범적용하여 기술검증을 완료하였으며, ’16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미래창조과학부)로도 선정된 바 있다.
고려대학교는 비정형 형태의 초고층빌딩 시공에 특화된 가변형 테이블 폼 공법과 이에 필요한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공사기간 25% 단축 및 공사비용 20%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6 국토교통 R&D 우수성과 20선”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www.kaia.re.kr)에 e-book으로 공개되어 관심 있는 국민들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토교통 R&D가 우리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올해도 자율주행차, 드론 등 신산업을 중심으로 총 4,738억원의 R&D 과제를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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