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UAE 기술협력
한국-UAE 기술협력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1.1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담수화 분야에서 스마트시티, 친환경 교통수단 등으로 확대
▲ 국토교통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 및 국제 공동연구 협약 체결.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17일 아부다비에서 UAE의 국영에너지 기업 마스다르(MASDAR)와 ‘한국-UAE 간 국토교통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15년 5월 체결한 해수담수화 기술협력 MOU의 기술분야를 스마트시티, 저에너지빌딩, 친환경 교통수단 등으로 확대해 체결하는 것이다.
현재 추진중인 해수담수화기술 공동연구의 관심도를 제고하는 것은 물론, UAE와 국제공동연구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토교통 R&D 연구성과의 해외 사업화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국토진흥원과 ‘중동맞춤형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플랜트 기술개발’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KORAE 연구단은 UAE의 마스다르와 마스다르기술원(Masdar Institute, MI)과 중동지역 해수담수화 시장 진출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협약도 체결했다.
국제 공동연구 협약은 지난 ’16년 5월 체결한 ‘한국-UAE 간 해수담수화기술 공동연구 착수를 위한 협약서’의 후속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후 파일럿 구축 및 운영, 사업화 등을 위한 상세협약은 연내 추가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진흥원 김병수 원장은 “국토교통 기술분야의 핵심사업인 해수담수화기술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친환경 교통수단 등 국가연구개발 성과의 해외 사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 국토교통기술의 세계화를 통해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