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100년 내다보고 만든다’
용산공원…‘100년 내다보고 만든다’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11.3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부지 내 건물 신축 없다”
기존 건물 활용방안 전면 재검토

▲ 100년 대계를 바라보며 기존의 개발계획이 전격 철회된 용산공원.

▲ 용산공원 정비구역 현황.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국토교통부는 25일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와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공원조성계획 추진상황 설명회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전문가 특별대담회를 각각 개최했다. 앞서 24일 개최된 제15차 용산공원조성추진위에서는 그동안 2차원으로만 검토했던 계획을 모델을 통해 3차원적으로 재검토했다. 
국토부는 브리핑을 통해 ‘용산공원조성특별법’에 따라 수립된 공원계획의 기본구상을 담은 종합기본계획에서 제시된 ‘2027년 공원조성 완료’ 등의 추진일정을 사회적 총의와 주변 여건의 변화에 따라 최대한 유연하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초 ‘2027년 조성완료’에서 ‘완성’이라는 목표를 철회하고 공원의 기본적인 틀과 토대를 마련한 것이 이번 발표의 핵심이다. 따라서 내부의 구조물의 경우 향후 100년, 수 세대에 걸쳐 채워나가는 기조로 전환, ‘끊임없이 진화하는 용산공원’을 새 목표로 삼는다.
국토부는 지난 4월 공청회를 통해 부지 내에 존재하는 1천200여동의 건축물 중 보존이 필요한 일부 건축물 80여동을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8개 시설물 활용방안을 검토한 바 있으나, 민족성, 역사성, 문화성이라는 공원의 기본이념에 충실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지금까지의 의견수렴 결과와 생태공원이라는 계획의 취지를 고려해 앞으로 부지 위에 건물을 신축하지 않기로 했다.
8개 시설물 활용방안(콘텐츠)은 ▷어린이아트센터 ▷여성사박물관 ▷아리랑무형유산센터, 경찰 박물관 ▷스포테인먼트센터 ▷아지타트 나무상상놀이터 ▷과학문화관 ▷호국보훈 조형광장 등이었다.
아울러, 보존 및 활용가치가 높은 기존 건물에 대해서도 활용방안을 전면 재검토한다. 오랜 시간을 두고 전문가 검토, 관계기관 협의, 그리고 국민적 공감대를 거쳐 최대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활용여부를 신중히 판단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공원계획의 핵심인 주변부 도시계획과의 연계와 남산ㆍ한강과의 녹지축 연결을 위해서는 서울시와의 협업이 필수적임을 강조했으며, 시민들이 즐겨 찾는 국립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이 용산공원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금의 계획을 더욱 세심하게 다듬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는 ‘2012년 용산공원 마스터플랜 국제공모’에서 당선된 후 현재까지 조성계획 수립을 이끌어온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 조경가 아드리안 구즈(Adriaan Geuze) West8 대표와 대한민국의 대표적 건축가 승효상 이로재건축사사무소 대표의 특별대담이 두 시간 동안 진행됐다.
아드리안 West8 대표는 100년 이상 일본군과 미군의 군사기지로 사용되면서 훼손된 용산의 자연지형을 회복하고,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녹지축을 복원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병기창, 위수병원, 총독관저 등 일본군 부대시설의 터로 추정되는 부지를 ‘마당’이라는 한국적 플랫폼으로 재해석해 다양한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승효상 이로재 대표는 “2017년 미군이 퇴거하면 그동안 보안문제로 조사하지 못했던 지하벙커, 유류저장고와 같은 지하 시설물 현황을 조성계획에 추가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하공간은 건축적 상상력을 끊임없이 자극하는 곳으로, 이를 리모델링해서 제대로 활용할 수만 있다면 공원부지의 생태성을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공간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담아내는 묘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