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권하는 사회>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⑪
<책 권하는 사회>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⑪
  • 한국건설신문
  • 승인 2016.11.2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공학기술인협『두려워하지 마, 나도 그랬어』 출판기념식 개최
공학계 각계 각층에서 활악하는 여성 엔지니어 21명의 성공 스토리

▲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⑪_여성공학 선배 21인이 말하는 전문가의 길_《두려워하지 마, 나도 그랬어 》 | 책과나무 | 2016.11.22  | 1.6만원

(사)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회장 오명숙, 이하 한여공)가 여성 엔지니어의 성공 스토리를 담은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 시리즈의 11번째 편, 『두려워하지 마, 나도 그랬어』를 출간하고, 24일 반포 원 하모니홀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한여공은 2004년부터 12년 간 이 시리즈를 발간해 오면서, 대한민국 이ㆍ공학계를 이끌어온 총 240명의 여성 엔지니어를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 라는 이름으로 집대성했다. 

건축, 토목, 환경, 자동차, 정보통신, 화학, 생명, 원자력, 소프트웨어, 전기, 기계 분야 등, 여성 불모지로 여겨지는 공학 분야에서 편견과 한계를 극복한 여성 엔지니어들이 겪었던 사회적 편견과 통념, 양성 평등을 위해 기울인 노력과 여성과학기술 인력 육성 방법 등이 이 시리즈에 소개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동경과 두려움의 대상인 공학의 높은 장벽을 낮추기 위해 『두려워하지 마, 나도 그랬어: 여성 공학 선배 21인이 말하는 전문가의 길』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21명의 여성공학인을  4부로 나누어 주제별로 엮었다.

“1부, 두려움을 안고 도전하다”는 ▷김순자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 ▷클레어 허프 유데미 기술총괄 수석부사장(Claire Hough, Senior Vice President of Engineering at Udemy) ▷정은선 코오롱글로텍㈜ R&D센터 연구2팀 대리 ▷김숙자 계룡시청 안전총괄과 기술사가 소개된다.

“2부, 쉽지만은 않았어”에서는 ▷조연아 KT IT기획실 공통플랫폼담당 과금결제플랫폼팀 부장 ▷신외경 자동차부품연구원 융합시스템안전기술연구센터장 ▷주윤정 르노삼성자동차 생산기술담당 수석연구원 ▷송유리 인텔코리아 Account Executive ▷오연주 한국텍트로닉스 기술지원부 과장이 이어진다.

“3부, 꿈을 향해, 한 걸음씩”에서는 ▷이은영 한미약품연구센터 분석연구팀 책임연구원 ▷오정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구기획ㆍ분석팀 책임전문원, ▷한경희 MEMC Korea, Global GOI Lab 과장▷옥경화 비즈스프링 광고플랫폼사업부장 ▷이경숙 한국산업단지공단 본사 개발기획팀 과장 ▷김은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중소기업혁신본부 책임연구원 ▷장미혜 유니버설 에코에너지 대표가 등장한다.

마지막 “4부, 세상에 단 하나뿐인 프로”에서는 ▷안정희 LG전자 UX 전문위원 ▷김순영 대우건설 차장 ▷정건희 호서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교수 ▷이오주은 한국건설신문 수석기자 ▷김진희 오토데스크코리아 기술 엔지니어 매니저를 소개한다.

한여공 관계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함께 발간하는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 시리즈는, 중ㆍ고등학생 및 공대 재학생들, 진로 지도를 고민하는 교사와 학부모, 경력관리를 고민하는 산업현장의 새내기 여성공학인은 물론, 자신의 영역에서 발전하려는 다양한 분야의 여성들을 위한 자기 계발서로 적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출판기념식에 앞서 ‘2016년 경력지킴이 커리어코칭 결과 발표회’와 ‘제 21회 테크노 포럼’이 함께 마련됐다. 한여공이 주관하는 ‘경력 지킴이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은 산업체 재직 여성공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산업 및 공공 R&D분야 여성연구원의 경력 단절 예방과 여성 전문가의 경제활동 참가 유지율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총 57팀이 참가한 올해 커리어코칭 프로그램은, 이화리더십개발원이 개발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수한 팀장을 중심으로, 각 기업(혹은 공공기관) 특성에 적합한 여성 연구원 커리어 유지 및 개발 방안을 도출했다. 한여공은 발표회 후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거쳐 선정된 우수사례 3팀과 혁신아이디어 1팀 등 총 4팀에게 시상했다.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 오명숙 회장은 “한여공은 앞으로도 여성 공학인들의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우수한 여성공학기술 인력을 양성해 국가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출판사 서평]

- 열정과 자부심으로 세상을 바꾸는 21인의 여성 공학인 이야기

이 책은 공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 공학 진로 지도를 원하는 교사, 자녀들에게 유망 분야를 권장하고 싶은 학부모, 공학으로 진학한 공과대학 여학생들, 그리고 공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한 젊은 여성 공학인들을 위한 책으로, 21인의 여성 공학인이 공학 전공과 취업과 경력 개발, 그리고 쉽지만은 않았던 여성 공학인으로서의 삶에서 전문가로 거듭나는 과정을 보여 준다.

1장에는 현장에 뛰어든 선배 여성 공학자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생각을 할 때도 말을 할 때도 밝고 맑은 단어로 전환하는 연습을 통해서 희망으로 다가오는 신기한 경험을, 다른 여성 엔지니어들에게도 전달하고 싶다.”며, “설레고 재미있는 도전을 선택할 것이고, 또 즐길 것이다.”라는 긍정적이고 희망찬 메시지가 가슴을 울린다.

2장에는 엔지니어에서 기술기획으로, 그리고 다시 사업전략으로 도전하는 선배 여성 공학인의 이야기, 그리고 “위기를 게임이라 생각하고 좀 더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 하며 흔들림 없이 자신만의 현재와 미래를 지켜 나가는 치열한 도전과 끊임없는 노력이 담겨 있다.

그리고 3장에는 전자공학부 교수, 20여 년에 걸쳐 UI/UX 업무를 진행하며 여자팀장으로서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선배 여성 공학인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4장에는 대한민국 토목시공기술사 여성 1호, 대우건설 공공주택현장에서 공사를 총괄하는 여성 공학인 등 “세상에 단 하나뿐인 프로”들의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공학이라는 분야에 대한 편견으로 공학을 선택하기를 주저하는 여학생들, 공학 진로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공대 여학생들을 향한 21명의 공학을 사랑하는 여성 공학인들의 진심 어린 외침이 고스란히 전해져,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여성이 우뚝 서길 기대해 본다.

[저 자]

· 엮은이 /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

· CLAIRE HOUGH  / SENIOR VICE PRESIDENT OF ENGINEERING AT UDEMY

· 김숙자 / 계룡시청 안전총괄과 기술사

· 김순영 / 대우건설 차장

· 김순자 /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

· 김은선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중소기업혁신본부 책임연구원

· 김진희 / 오토데스크코리아 기술 엔지니어 매니저

· 송유리 / 인텔코리아 ACCOUNT EXECUTIVE

· 신외경 / 자동차부품연구원(KATECH), 융합시스템안전기술연구센터 센터장

· 안정희 / LG전자 UX 전문위원

· 오연주 / 한국텍트로닉스 기술지원부 과장

· 오정수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기획·분석팀 책임전문원

· 옥경화 / 비즈스프링 광고플랫폼사업부 부장

· 이경숙 / 한국산업단지공단 본사 개발기획팀 과장

· 이오주은 / 건축저널리스트, 한국건설신문 수석기자

· 이은영 / 한미약품연구센터 분석연구팀 책임연구원

· 장미혜 / 유니버설 에코에너지 대표

· 정건희 / 호서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토목공학전공 교수

· 정은선 / 코오롱글로텍(주) R&D센터 연구 2팀 대리

· 조연아 / KT IT기획실 공통플랫폼담당 과금결제플랫폼팀 부장

· 주윤정 / 르노삼성자동차 생산기술담당 수석연구원

· 한경희 / MEMC KOREA, GLOBAL GOI LAB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