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큰 세종청사 옥상정원, 기네스북 등재
세계에서 가장 큰 세종청사 옥상정원, 기네스북 등재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10.1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이 3.6km, 면적 7만9천194㎡, 축구장 크기(7천350㎡)의 11배

▲ 세계 최대 규모 옥상정원은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이며, 2016년 1월 29일에 측정한 바에 의하면, 면적이 7만9천194㎡(85만2천437평방피트)에 이른다.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이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옥상정원”(Largest rooftop garden)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이에 기네스북 등재 기념 표지석을 설치하고, 행정자치부 김성렬 차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이충재 청장, 세종청사 설계 및 시공에 참여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17일 제막행사를 거행했다.
정부세종청사는 2008년 12월 착공해 2014년 12월까지 3단계로 나뉘어 55만㎡의 대지에 연면적 63만㎡의 건축물을 길게 늘어선 연도형(連道形)으로 건립하고, 길게 늘어선 15개동의 건물을 다리(Bridge)로 연결해 하나의 거대한 수평적 건축물로 완성한 후, 이 곳 옥상에 길이 3.6km, 면적 79,194㎡의 세계 최대 규모의 옥상정원을 조성했다.
옥상정원에는 유실수, 허브류, 약용식물 등 218종 117만여 본의 식물이 자라고 있으며, 억새길, 들풀길, 너른길 등 3개의 테마길을 조성해 자연과 어우러진 도시 속의 녹색청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은 지난 2월 29일 국내기록으로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영국 기네스월드레코드사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큰 옥상정원으로 기네스북 등재가 완료(2016년 5월 25일) 됨에 따라 이를 기념하는 표지석을 설치한 것으로, 옥상정원을 찾는 관람객에게 기네스북 등재 사실을 쉽게 알 수 있게 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옥상정원을 관람했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상징물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정부세종청사에 세계적 옥상정원이 존재한다는 상징성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새로운 관광 명소로 부각 돼 행정 한류의 새로운 명소로 각광 받을 전망이다.
이날 표지석 제막행사에 참석한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세계적인 옥상정원이 우리나라에 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 세계적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옥상정원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하고, 기네스북에 등재돼 보다 많은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람객의 안전과 청사 보안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불편이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막식 후, 김성렬 차관은 정부청사관리소에서 조성해 놓은 나라꽃 동산을 둘러보고, 지역 주민이나 공직자가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나라꽃 동산을 품격 있게 잘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