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의 전면녹화 등 일본 인공지반녹화 동향
옥상의 전면녹화 등 일본 인공지반녹화 동향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6.10.1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정원 전문가에게 듣는 ‘함께 만드는 정원문화’
“정원은 생명을 가진 식물과 삶을 가진 것의 교류”
 

한국건설신문 주선영 기자 = 지난 4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일본 정원 전문가에게 듣는 ‘함께 만드는 정원문화 세미나’가 개최됐다.
어번닉스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서울정원박람회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타카오카 노부오(高岡 伸夫) 타카쇼 대표의 ‘정원은 건강을 만든다’ ▷후지타 시게루(藤田 茂) 녹화기술연구소 대표의 ‘녹화(綠化)에서 녹화(綠花)’로 ▷이토 타카미 이토상사 대표의 ‘화녹을 매료시키는 기술-벽면 녹화편’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표를 맡은 후지타 시게루 녹화기술연구소 대표는 발표에서 “정원이 광고 및 영화 촬영의 배경으로 활용되는 등 건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회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후지타 시게루 대표는 정원문화와 관련해 최근 변화하는 인공지반녹화의 동향 8가지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시게루 대표가 말하는 인공지반녹화의 최근 동향 8가지는 ▷인공광형 실내녹화 ▷조도계수 ▷계량적 층형녹화 ▷옥상의 전면녹화 ▷내건성 식물종 선택 ▷루버형 벽면녹화 ▷벽면녹화용 결속자재 ▷녹지의 온열환경 등으로, 특히 일본 옥상의 전면녹화가 중요한 화두가 됐다.
시게루 대표는 “한국은 최근까지 지진의 위험이 없었기 때문에 전면녹화를 했다. 하지만 일본은 예전부터 지진의 위험성에 노출돼 있었기 때문에 구조체 안으로는 물이 안 차도록 겹겹이 쌓는 형태로 경계부에는 식재를 하지 않고 띄워두었다”고 말했다.
타카오카 노부오 대표는 “목제 제품을 만지는 것보다 채소를 만지고 흙을 만지면 건강해진다. 정원은 생명을 가진 식물과 삶을 가진 것의 교류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만든 자사의 개방형박스와 서울정원박람회장에 전시한 정원 용품들을 소개했다.
이토 타카미 대표는 벽면녹화를 통해 침실이나 거실 등의 생활공간으로 식물을 끌어들이는방법과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2020년 일본에서 열리는 올림픽의 실내 경기장 등에 엔트런스를 녹화하는 방안 등을 소개하며 사회적 이슈가 되는 공간을 접목하면 정원문화와 산업을 활성화하는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타카오카 노부오 대표는 1980년에 친구 4명과 주식회사 타카쇼를 설립해 일본 정원문화와 산업을 성장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타카쇼는 1998년 9월 가드닝 업계로는 처음으로 주식 상장을 이루고, 국내·외 20개의 그룹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 가드닝 업계 탑 브랜드이다.
후지타 시게루 대표는 토쿄농업대학 농학부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주식회사 에콜을 설립해 운영하고, 2002년부터 현재까지 녹화기술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니가타 시민예술문화회관(하세가와 일자 설계) 옥상녹화·공중정원 녹화 설계, 국토교통성 옥상정원 설계·시공·관리·조사, 코마츠 옥상정원 설계·시공, 파소나그룹 본사빌딩 실내 논·화단 조명 계획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공익재단법인 도시녹화기구 특수녹화공동연구회 운영위원장, NPO법인 가든을생각하는회 부회장, 업계 리더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토 타카미는 1972년 이토상사를 설립해 약 30년간 카세트식 입체화단과 슬릿식 행잉바 스켓기재 등, 꽃과 녹지와 일상생활을 잇는 많은 상품을 개발해 왔다. 그가 개발한 상품들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제품 중 하나다. 현재는 실내형 벽면녹화 기술로 세계 주요국에 특허를 신청해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실외형 벽면녹화의 획기적인 시스템 개발에도 성공했다. 특히 이토 타카미는 1989년 일본 최초로 첼시 플라워 쇼에 출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