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복합체육시설’ 완성도 높인다!
‘세종청사 복합체육시설’ 완성도 높인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6.08.22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제3공사 ‘기본설계 기술제안방식’ 확정
▲ 복합편의시설 제3공사(체육시설).

내달 입찰공고 후 올해말 기술제안 심의
1·2·4공사는 연내 일반경쟁방식 공사 발주 예정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 건립되는 첫 복합편의시설(체육시설)의 개발 방식이 ‘기본설계 기술제안방식’으로 확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정부세종청사의 기능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되는 복합편의시설 제3공사(체육시설)를 ‘기본설계 기술제안방식’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9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복합체육시설 설계의 특수성과 시공의 난이성, 시공완성도의 중요성 등을 감안해 심의위원 만장일치로 ‘기술설계 기술제안방식’을 결정했다.
이번에 확정된 ‘기본설계 기술제안방식’은 발주기관이 제공하는 기본설계도서에 따라 입찰자가 제출한 기술제안서를 평가한 후 기술력이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건축물의 예술성과 시공의 완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복합편의시설 건립은 정부세종청사 직원과 주민, 민원인의 편의증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번 복합체육시설은 행복청이 지난 3월 설계공모를 실시해 해체주의 작품 ‘세종 글로버(Clover)’을 선정한 후 7월말 기본설계를 완료했으며, 총 1천29억원을 투입해 부지 2만2천㎡에 건축연면적 3만9천㎡(지하 2층, 지상 2층)의 규모로 건립되는 복합체육시설에는 수영장 등 체육시설과 민원상담실, 지하주차장 등이 설치된다.
한편, 정부세종청사 복합편의시설은 체육시설·문화시설·주차장 등 총 4개의 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현재 기본설계를 완료한 후 실시설계를 시행 중에 있다.
이중 제1·2·4공사는 올해 말까지 일반경쟁방식으로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며, 제3공사는 이달 중순까지 입찰안내서를 확정한 후 내달 입찰공고 후 올해말 기술제안서 심의를 거쳐 착공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복합편의시설 제3공사(체육시설)는 설계공모를 통해 특화된 디자인으로 설계”했으며 “기술제안 입찰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지닌 입찰자를 선정해 시공의 완결성을 높여 행복도시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개요
◇사 업 명= 복합편의시설 건립(사업특성을 고려해 4개 사업 분리)
◇사업기간= 2014〜2018년(5년간)
◇총사업비= 2천686억원(시설비 2천492, 설계비 113, 감리비 등 81)
◇사업규모= 부지면적 5만137㎡, 건축연면적 11만4천13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