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시업추진 본격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시업추진 본격화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8.19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도시ㆍ건축공동위원회 ‘수정가결’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에 대한 조성계획 내용을 담은 지구단위계획이  제11차 서울시 도시ㆍ건축공동위원회에서 최종 ‘수정가결’ 됐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과 함께 심의한 ‘현대자동차부지 세부개발계획 수립 안건’은 공공성 확보 등 계획내용의 심도있는 검토를 위해 이번 심의에서는 보류됐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은 코엑스~현대차 GBC~잠실종합운동장으로 이어지는 166만㎡ 지역에 국제업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가 어우러진 마이스(MICE) 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지난 3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계획에 대해 주민공람을 실시, 주민의견 청취와 관련부서 협의를 통해 수렴한 내용을 반영한 ‘지구단위계획안’ 수정안이 서울시 도시ㆍ건축공동위원회에서 가결된 것이다.

코엑스~현대차 GBC~잠실종합운동장 166만㎡ 지역
현대자동차부지 세부개발계획 수립안건은 심의 보류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공간인 대규모 전략부지(▷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서울의료원 부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의 내용을 반영해 계획지침을 마련했다.

잠실종합운동장 일대는 용도지역, 도입용도와 밀도 등 향후 민자사업시 도시계획시설 세부조성계획의 지침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지구단위계획 공공부문 시행지침에 반영했다.

주경기장, 야구장, 실내체육관 등 기존 체육시설 뿐만 아니라 전시장과 컨벤션시설을 포함해 다양한 업무 및 판매시설 등도 허용용도로 포함됐다. 향후 민간사업자 공모 등 검토과정을 거쳐 세부시설조성계획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서울의료원 부지는 지정용도 중 회의장은 삭제하고, 전시ㆍ컨벤션 시설은 지하층에 건립할 때에도 지정용도로 인정하는 등 건축물의 용도를 현실화하고 개발의 용이성을 위해 획지를 보행축을 중심으로 재설정했다. 옛 한국감정원은 교통개선대책에 따라 가이드라인을 일부 보완했다.

대규모 부지 주변의 중소규모 필지들에 대해서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업무복합지역과 도심서비스 지역으로 구분해 건축물의 용도 및 용적률, 높이 관련 기준 등을 재정비했다.

테헤란로 남측과 영동대로 동측의 업무복합지역은 업무시설을 유도하고, 아셈로 서축과 봉은사로 북측의 도심서비스 지역은 식음중심의 가로활성화 용도 및 도심형 게스트하우스 용도 등을 권장하게 된다.

재산권 행사 관련 민원이 많았던 공동개발 지정사항과 관련해 테헤란로변과 같이 규모 있는 개발이 필요한 경우나 동일소유로 이루어진 경우 등 꼭 필요하거나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동개발을 대폭 해제해 실효성 있는 공동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아울러, 일반주거지역은 가구(블럭)단위로 관련규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기반시설을 설치․제공하는 계획 등을 수립해 제안하는 경우,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 제반절차를 거쳐 준주거지역까지 상향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보행의 활성화를 위해 동서방향과 남북방향으로 주보행축을 설정하고, 건축물 저층부에 가로활성화 용도를 적극 권장하는 한편 1층 상점부는 수직분절요소를 5~10m 간격으로 설치토록 유도해 다채로운 거리 경관을 형성하도록 했다.

특히 삼릉공원에서부터 코엑스를 거쳐, 현대차부지~서울의료원~탄천보행교~잠실운동장까지 이어지는 동서방향 주 보행축을 정비할 계획이며, 신천맛골까지 이어져 보다 활성화된 보행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행ㆍ자전거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교통체계를 개편ㆍ조성한다. 이를 위해 광역철도 중심의 영동대로 지하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고 영동대로ㆍ테헤란로에 버스중앙차로제 실시 등의 내용을 담았다.
다만, 탄천나들목 구조 개선에 관한 사항은 다양한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현재 4개 연결로 유지(안)에 대한 검토를 포함해 주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적의 교통처리계획을 수립할 것을 조건으로 부여했다.

이에 따라 시는 주민, 관련 전문가, 서울시 및 송파구 등이 참여하는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탄천나들목의 교통처리계획을 지속적으로 협의해갈 계획이다.

서울시 천석현 지역발전본부장은 “이번 지구단위계획은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안정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진 것으로, 주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향후 사업과정에서 교통, 환경, 안전 등 보다 면밀히 도시의 변화를 검토해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조성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