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종합심사낙찰제 심사기간 단축
LH 종합심사낙찰제 심사기간 단축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7.2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찰자 결정 빨라져 입찰업체 편의성 높여
입찰금액 점수 높은순 3~5개 입찰자 한해 심사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LH(사장 박상우)가 발주기관 최초로 종합심사낙찰제 심사 효율화 방안을 시행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7월 21일 이후 종합심사낙찰제로 공고하는 공사에 개선된 종합심사낙찰제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입찰 참여 업체는 개찰결과 확인한 후 낙찰가능성이 낮을 경우 심사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심사대상을 전체 입찰참여업체에서 낙찰권에 있는 3~5개 업체로 대폭 줄여 심사기간이 단축된다.

그동안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평균 80~120개)는 종합심사신청서 등 16종의 심사서류를 입찰서 제출 마감일까지 제출해왔다.

LH는 심사 서류 준비에 따른 시간‧비용을 절감하고 진주 본사 방문으로 인한 비효율을 없애기 위해 심사서류 제출기한을 개찰 후 7일 이내로 변경해 개찰결과 확인해 낙찰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업체는 자율적으로 심사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심사서류를 제출한 모든 입찰업체에 대해 심사를 진행해 심사가 장기화(약 14~21일)되고 행정력이 낭비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공사수행능력 등 비가격부문 종합심사는 입찰금액 점수가 높은 낙찰권 3~5개 입찰자에 한해 실시한다.

14~21일 소요되던 종합심사 기간이 3~5일(11~16일 기간단축)로 대폭 단축되고, 낙찰자 결정도 4~9일 빨라질 예정이다.

LH 송준경 계약단장은 “이번 종합심사낙찰제 심사 효율화방안은 입찰업체의 불필요한 서류 제출에 따른 시간‧비용을 절감해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부응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H는 이 밖에도 종합심사낙찰제 세부심사기준에 대한 Q&A 및 하도급계획서 작성 세부시행요령을 지난 6월 29일 전자조달시스템에 게시해 입찰자가 심사서류 제출시 오류를 방지하고 편리하게 하도급계획서 등을 작성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 LH 종심제 심사업무 효율화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