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타워크레인, 굴삭기 가동 멈췄다
레미콘, 타워크레인, 굴삭기 가동 멈췄다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6.07.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한 파업에 ‘공기차질’ 피해 속출…근본적 대책마련 시급
▲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조합원 2천여명이 지난 8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주40시간 근무, 굴삭기 수급조절 등 협상난항 장기화 우려


한국건설신문 주선영 기자 = 건설기계장비 근로자의 파업으로 건설현장이 멈춰서 비상이다.
콘크리트 믹서트럭 운전자가 ‘8·5제’ 투쟁을 7개월째 벌이고 있는 가운데, 결국 레미콘 공급이 중단됐다. 타워크레인의 파업은 3주째에 접어들고 있다. 타워크레인이 투입된 건설현장은 전국 970여개로 이중 87%가 가동을 하지 않고 있다. 건설기계연합회는 지난 18일 ‘굴삭기 수급조절 관철 결의 대회’를 열고 1만5천명이 파업에 돌입했다.
건설기계장비 근로자의 요구 사항은 이렇다. 타워크레인의 경우 기본급 19.8% 인상, 구속된 노조간부 구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레미콘 운송차량업자들은 운송비 20%인상,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무(8·5제), 점심시간 1시간 보장, 토요일 휴무 등을 내걸었다.
굴삭기 운전자들은 그동안 제조업체가 기계를 과잉 공급해 생계가 어려워졌다며 정부가 생산량을 통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굴삭기 등록은 13만7천500대로 최근 5년간 연평균 3%씩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굴삭기 가동률은 5년 전 58%에서 현재 47%로 하락했다.
이에 관계자들은 협상에 나서고 있지만 해결이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레미콘제조업체는 건설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해 주 40시간 근무는 어렵지만 운송비 3~5% 인상이라는 절충안을 제시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굴삭기 수급은 정부부처 사이에서도 의견이 달라 난항을 겪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경우 굴삭기 공급과잉을 인정, 국내 판매를 제한하려고 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굴삭기를 제조하는 국가들이 무역보복조치를 할 수 있다고 반대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 문제는 오는 22일 수급조절위원회가 결론을 내릴 때까지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공기가 길어져 공사비가 늘어나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한 건설 근로자는 “현장 작업이 올스톱 되면서 일거리가 없어졌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우리 같은 일용직 노동자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하소연을 했다.
타워크레인 기사들의 파업으로 멈춰선 현장의 건설 관계자는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기사를 2배 가까이 웃돈을 주고 섭외하고 있지만 이도 녹녹치 않은 실정이다”라며 “공정률 20%미만인 현장은 하이드로 크레인으로 대체 가능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기사들이 민노총 눈치를 보고 있어 섭외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파업에 따른 일일 생산 차질액이 수백억이 넘는다. 공정차질 현장이 민간 아파트들인 점을 생각한다면 그 손실은 결국 건설사가 나눠야 할 것이다. 이는 결국 분양가 인상으로 소비자가 떠안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해마다 되풀이 되고 있는 파업사태로 공기연장에 따른 간접비 발생 등 그 피해를 추산하기 어려울 정도다”라며 “정부가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고, 이해관계자들이 하루빨리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건설현장 특수성으로 8·5제가 힘들다면, 정부가 작업시간 단축 상황을 공기산정 방식에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