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빅데이터로 ‘젠트리피케이션’ 선제 대응
서울시, 빅데이터로 ‘젠트리피케이션’ 선제 대응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5.2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정책지도 개발’ 연구용역 발주

부동산거래 등 과거 10년간 빅데이터 분석해 향후 흐름 예측
지도 개발 및 정책방향 논의까지 ‘투트랙’ 가능한 업체 공모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가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서울 전역의 젠트리피케이션 흐름을 파악ㆍ예측할 수 있는 정책지도 개발에 착수한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낙후됐던 구도심이 다시 번성해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상승하고 기존 원주민들이 밀려나는 결과가 현상화 된 것이다.

서울시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상생ㆍ협력 중심의 바람직한 젠트리피케이션을 유도하기 위해 이와 같은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달 중으로 연구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연내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정책지도 개발 방안 연구와 정책방향 논의 등 투트랙(Two Track)으로 용역을 수행할 기관ㆍ단체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선정한다.

정책지도 개발은 지난 10년간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등 주요지역을 포함한 서울시 전역의 인구이동, 부동산거래 등 다양한 빅데이터 자료 분석을 기반으로 할 예정이다.

정책지도를 통해 각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모니터링하고 추이를 예측함으로써 선제적인 대응방안 마련이 가능해지고 체계적인 도시재생정책 수립에도 활용 가능하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정책방향을 논의할 전문가 그룹은 건축ㆍ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진으로 구성한다.

이들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주민협약 체결 등에 활용 가능한 업무지침을 마련하고 주거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자생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정책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그동안 시가 발표한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방안을 매뉴얼 형식으로 정리한 ‘도시재생활성화지역별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기본지침’을 마련하고,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이 진행 중인 자치구와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달 말 배포했다.

기본지침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유형과 지역 특성에 따라 5개 지역으로 구분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대책을 4개 그룹으로 분류해 각 자치구가 지역특성과 목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5개 지역은 ①저이용ㆍ저개발 중심지역 ②쇠퇴ㆍ낙후 산업지역 ③역사ㆍ문화ㆍ관광 특화지역 ④노후주거지역(이면주거지형) ⑤노후주거지역(생활가로형) 이며, 4개 대책 그룹은 ▷‘소통 및 공감대 형성’ ▷‘시장동향 및 대응체계 구축’ ▷‘적정임대료 및 영업기간 보장’ ▷‘규제를 통한 속도조절 유도’ 이다. 

▲ 서울시가 자역 특성에 따라 분류한 젠트리피케이션 5개 유형. 왼쪽 위에서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저이용ㆍ저개발 중심지역 ▷쇠퇴ㆍ낙후 산업지역 ▷역사ㆍ문화ㆍ관광 특화지역 ▷노후주거지역(생활가로형) ▷노후주거지역(이면주거지형).

■ 젠트리피케이션 5개 유형

◇저이용ㆍ저개발 중심지역= ▷(대상) 서울역, 창동상계, 동남권 MICE 등 도시중심기능 유치 및 활성화 필요지역 ▷(목표) 파급효과가 높은 창조인력 유입 및 다양한 일자리 창출.

◇쇠퇴ㆍ낙후 산업지역= ▷(대상) 세운상가, 장안평, G-Valley 등 지역특화기능의 집중 육성 필요지역 ▷(목표) 지역특화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토착소상공인 보호.

◇역사ㆍ문화ㆍ관광 특화지역= ▷(대상) 예장자락, 노들섬, 세종대로 등 독특한 지역자원의 보전 필요지역 ▷(목표) 역사ㆍ문화자원 및 도시경관 등의 계획적 관리체계 구축.

◇노후주거지역(이면주거지형)= ▷(대상) 암사동, 상도동 등 큰 변화 없이 장시간동안 형성된 저층주거지역 ▷(목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환경을 위한 공동체 기반 조성.

◇노후주거지역(생활가로형)= ▷(대상) 해방촌, 성수동 등 지역중심가로의 급격한 상업화가 우려되는 지역 ▷(목표) 새롭게 형성된 지역특성 보전 및 경제민주화 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