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보다 사람이 먼저!’ 보행자 우선도로 확대
‘차보다 사람이 먼저!’ 보행자 우선도로 확대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3.30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이어 올해 10월까지 서울시 골목길 총 43곳에 조성
기존 차량위주 도로에 다양한 포장패턴 도입해 보행자 공간으로
▲ 서울시 보행자우선도로 개선사업 시행 후 예시도.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는 지난 2013년부터 시행해 온 보행자우선도로 조성사업을 올해는 20개소 확대 시행해 10월까지 총 43곳으로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울시는 2013년 구로구 개봉로3길 등 2개소, 2014년 중구 동호로11길 등 8개소, 2015년 종로구 우정국로2길 등 13개소 총 23곳에 보행자우선도로를 조성해 왔다.
‘보행자 우선도로’ 사업이란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을 갖춘 도시를 만들고자 좁은 이면도로에서도 보행자 안전과 편의를 우선으로 하는 공간을 만드는 사업으로, 10m내외의 도로 중 보차 구분이 없는 곳을 우선 대상으로 해 개선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보행자우선도로는 보행자와 차량이 혼합된 공간에서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가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기 때문에, 차량 과속을 막고 해당 공간이 보행자 중심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이 적용된다.
우선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대신 스탬프 포장기법을 활용해 도로공간을 보행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차도임을 암시하는 도로 노면표시를 최소화 하고, 보행자와 차량의 영역을 물리적으로 구분하는 단차와 방호 울타리를 없애 지속적으로 차량이 보행자를 의식하도록 하는 여건을 조성, 차량의 저속주행을 유도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해당구간의 속도를 제한하거나 가로변의 적치물,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을 시행해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올해 조성되는 보행자우선도로는 총 20곳으로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시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접수된 35개소에 대해 현장 점검과 외부전문가 심사를 거쳐 보행안전 확보가 시급하고 주민 참여의지가 높은 지역을 선별해 총 18개 자치구 20개 지점을 선정했다.
20개의 사업대상지는 지역 특성별로 ▷주거 ▷상업 ▷학교주변 지역 등의 유형으로 구분, 각각의 특성에 맞는 개선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우선 동작 국사봉2길ㆍ중랑 망우로55길 등 6개소는 주택가 밀집 생활 도로로 상시적인 불법 주정차에 대한 개선과 출ㆍ퇴근 등 평소 생활 보행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돼 이를 집중 개선한다.
망우역 인근에 위치한 망우로55길은 출퇴근시 많은 보행량과 차량이 섞여 혼잡한 곳으로 차량 속도를 낮출 수 있는 시각적 효과 등을 가미한 다양한 기법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국사봉2길은 주거 밀집지역으로 불법주정차로 인한 보행불편이 많은 실정으로 해당 자치구와 협의해 적극적인 불법주정차 단속과 함께 물리적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서초 서초대로77길ㆍ마포 와우산로21길 등 10개소에는 상업지역에 걸맞는 보행자우선도로가 조성된다. 이들 사업지는 홍대 앞, 강남역 뒤편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번화가로 평소 상가를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보행자가 꾸준히 많은 곳이다.
서초대로77길과 와우산로21길은 첨두시(하루 중 차량의 도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시간) 시간당 보행량이 2천 명 이상이 오가는 보행 밀집지역이다. 특히 젊은 연령대의 보행자가 많아 활동적이며 역동적인 문화가 반영된 보행자우선도로 조성시 사람우선의 보행인식 제고에 큰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학교주변 지역인 성동 성수이로12길ㆍ구로 고척로27바길 등 4개소는 어린이들의 등하교 시간에 차량 주행으로 인한 위험 요소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굴곡 도로나 험프형 횡단보도 설치 등을 통해 차량의 속도 저감에 집중할 계획이다.
그간 추진돼 온 보행자우선도로 중 2014년에 조성된 8곳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보행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전 평균 40.8점에서 사업 직후 59.0점, 만족도 조사시점인 지난해 10월에는 62.0점으로 보행자우선도로가 정착되는 시점에서 더욱 큰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직후 보다 보행자우선도로가 정착된 시점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결과로 향후 사업추진에 탄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보행자우선도로 20개소에 대해 계획 단계부터 개선안 수립, 공사, 사후 모니터링까지 전 과정에 주민협의체가 참여하도록 해 사업의 실효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올해 20곳의 추가사업을 통해 서울의 다양한 지역 여건에 맞는 보행환경 개선방안을 주민, 전문가와 함께 마련하고, 시민들이 골목길에서 보행자우선도로에 대한 인식을 제고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