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 박상우 신임 사장
한국토지주택공사 박상우 신임 사장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3.3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방식 다각화’ 고도화 해 이익과 리스크 모두 공유할 것

LH 제3대 사장, 박상우 건설정책연구원장 취임
국토부 기조실장 역임한 국토ㆍ주택정책 전문가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제3대 사장으로 박상우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원장을 임명하고 지난 25일 경남 진주 LH 본사 사옥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신임 사장은 오랜 국토부 공직생활을 통해 쌓은 전문가적 식견과 현장경험을 통해 행복주택ㆍ뉴스테이ㆍ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정부 주요 정책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우 사장<사진>은 1961년 부산 생으로 부산 동래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2014년까지 건설교통부 주택정책과장(’04.3~’05.2), 국토정책국장(’05.9~’07.8), 국토해양부 주택토지실장(’10.9~’13.3),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13.3~’14.5) 등을 역임하는 등 국토 및 주택 분야 전문가로서의 식견과 추진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 사장은 취임사에서 전임 이재영 사장의 부채감축 등 경영혁신성과를 토대로 ▷열린경영 ▷국민중심경영 ▷미래경영 ▷공감과 소통의 기업문화 조성 등 4대 경영기조를 중심으로 LH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취임식을 기해 신임 박상우 사장에게 향후 계획을 들어보았다.
박 사장은 LH를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사회ㆍ경제적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바뀌고 세계경제는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어 시장의 불확실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정부의 토지ㆍ주택정책도 양적 개발에서 보편적 주거복지 실현과 맞춤형 주거서비스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행복주택, 뉴스테이 등 주거안정 강화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단지, 도시재생사업 등 LH의 공적역할 확대 요구는 증가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정부는 공공부문의 성과중심 문화를 강조하며 개혁의 고삐를 놓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러나 LH는 내부적으로 여전히 부채의 절대규모가 과다하며 대규모 개발사업 수요 감소 등으로 수익구조는 악화되고 있다. LH가 더 큰 성취와 성장을 원한다면 이제는 ‘생존을 위한 변화’에서 ‘성장을 향한 변화’로 변모해야 한다”고 진단하고, “부채감축, 방만경영, 성과연봉제 등 국민이 요구하는 과제에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면서, 행복주택ㆍ뉴스테이 등 공적 역할도 적극적으로 완수해, 앞으로의 10년, 20년, 나아가 50년을 선도하는 LH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 ▷민관 공동사업모델 확대 ▷사업방식 다각화를 통한 근본적인 부채감축 기반 조성 ▷성과연봉제와 관련 노사간 상생 협력 등 세 가지를 재임기간 중점 과제로 꼽았다.
먼저 민간 공동사업모델의 지속적 확대 의지를 밝히며, “과업의 수행에 있어서 과거 독점적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체와 협력하고 전략적으로 제휴해야 한다”며, “지자체와 협력해 맞춤형으로 추진하고, 시대흐름을 읽어 ITㆍ금융 등 다양한 융ㆍ복합 사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의 성장동력도 발굴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사업 조정을 통해 부채를 감축해 왔지만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내부적으로 수익구조도 악화되는 만큼 부채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부채감축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방식 다각화를 더욱 고도화 해 민간과 이익뿐 아니라 리스크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사업 프로세스 전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채증가의 원인은 없는지 점검하고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박 사장은 소통하는 기업문화에 대한 청사진을 소개했다.
“노사간ㆍ출신간ㆍ직종간ㆍ상하간 집단문화를 극복해야 한다. 무엇보다 노-사간 신뢰를 견고히 해 상생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동반자로서 LH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는 뜻을 밝히며, 특히 “모든 목표는 노동조합의 도움이 없다면 실현하기가 어렵다. 성과연봉제 확대와 관련해서 노와 사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임을 잘 알고 있지만 노동조합의 우려와 달리 성과연봉제와 구조조정은 관계가 없으며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