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국회도서관 분관 건립 MOU 체결
부산시, 국회도서관 분관 건립 MOU 체결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3.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설계공모, 총 400억원(연면적 1만3천400㎡) 규모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오는 2021년 부산 명지국제신도시에 시민들의 유치 노력의 결실로 국회도서관 분관이 개관한다.
부산시와 국회는 지난 28일 부산시청 회의실에서 ‘국회도서관 분관 성공적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의화 국회의장, 서병수 부산시장, 박형준 국회사무총장, 이은철 도서관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체결은 기관별 역할 분담 등을 약정해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지식 기반시대를 이끌어갈 문화ㆍ학술자원과 지식콘텐츠를 갖춘 동남권 최대 국립도서관인 ‘국회도서관 분관’은 명지국제신도시 근린공원(1호)내에 연면적 1만3천400㎡, 지하 2층 지상 3층의 건물로 건립된다.
국회도서관 자료 분관은 올해 7월 기본계획용역 완료, 8월부터 공모를 통해 설계업체를 선정한다. 공사는 2018년 6월 착공해 2020년 말 준공되며, 2021년 2월 도서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토지 및 건축 비용을 포함해 총 4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사업시행자인 ▷국회는 국회도서관 분관 건립을 위한 설계, 공사 등 기술적인 업무와 인ㆍ허가 절차 등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수행하며 ▷부산시는 본 사업의 제반사항에 대한 각종 인ㆍ허가 절차 등 행정업무를 지원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건립될 국회도서관 분관은 문화와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시민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영남권 광역시도의 지식거점으로서의 역할도 하게될 것이다”라고 밝히면서, “국회도서관의 건립과 운영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