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층주거지 실증적 재생모델’ 개발 착수
서울시, ‘저층주거지 실증적 재생모델’ 개발 착수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3.0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운 해제지역 등 노후주거지 관리 및 재생모델 개발 용역’ 공고
이달중 업체 선정…시범지역 2개소 ‘서울형 소단위 재생기법’ 개발

▲ 자료사진= 저층주거지 현황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내 111㎢에 분포돼 있는 저층주거지의 노후화를 막고 지역별 특성에 맞게 관리하기 위해 ‘저층주거지 관리 및 재생 모델’이 개발된다. 뉴타운 해제지역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특히, 주거재생사업지역 및 뉴타운ㆍ재개발 해제지역 중 시범 지역 2개소를 선정하고, 다양한 주거재생기법을 적용해 저층주거지 실증적 재생 모델로 개발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뉴타운 해제지역 등 저층주거지 관리 및 재생모델 개발’ 용역을 공고했다.
용역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0개월(2016.4~2017.1), 용역비는 4억8천만원(부가세 포함)이며 일반공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이다. 이달 중 용역 발주, 입찰공고, 제안서평가, 업체선정까지 완료하고 내년 2월 완공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뉴타운 및 재개발 해제지역을 포함한 저층주거지 111㎢를 범위로, ▷서울시 저층주거지의 현황 및 여건분석 ▷기존 저층주거지 관리 및 재생모델 진단 ▷저층주거지 관리 및 재생활성화 방안 마련 ▷시범사업 시행 ▷제도화 및 실행방안 등을 제시하는 것이다. 도시, 건축, 공동체 분야 3개 이내 업체가 분담이행 방식으로 참여 가능하다.

현재 서울은 재개발ㆍ재건축 등 개발 기대심리와 계속되는 경기침체에 따른 건설심리 위축으로 관리가 소홀했던 저층주거지 노후화가 누적ㆍ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무분별하게 지정됐던 기존 뉴타운 구역이 해제되면서 ‘저층주거지 관리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서울의 저층주거지(4층 이하 단독·다가구 주택밀집지역)는 총 313㎢ 중 약 1/3을 차지하는데, 이 중 72%가 20년 이상 된 노후 주택이다. 뉴타운 해제 지역에서의 도시형생활주택이나 다가구주택 신축 등 난개발 우려가 있으며, 빈집이 방치될 경우 지역 슬럼화 문제도 제기된다.

이에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뉴타운 해제지역, 주거재생활성화지역, 특성화지역 등을 정밀 분석한 후 유형화해 맞춤형 개발방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주택에너지 절약ㆍ효율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주차장ㆍ쓰레기처리ㆍ노유자시설 등 주거지 생활기반시설 정비방안 등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시범지역 2개소’는 주거재생사업지역 및 뉴타운ㆍ재개발 해제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주거재생 시범사업 구상, 공동체 활성화 방안 등을 포함한 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주택개량 및 신축 등 실행계획 수립한 후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저층주거지내 노후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빈집 활용 ▷자투리땅을 이용한 협소주택 ▷쉐어하우스(Share-House) ▷미니 구획정리사업 등 새로운 ‘서울형 소단위 재생기법’을 개발하고 지원 및 실행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한편, ‘저층주거지 재생’과 관련해 서울시는 현재 ▷점진적 환경개선기법(도시재생활성화지역,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 등), ▷소규모 공동개발사업 기법(가로주택정비사업 등), ▷개별 주거환경개선 기법(집수리 및 주택개량, 리모델링, 건축협정 등) 등을 적용 중에 있다.
 

▲ 자료사진= 저층주거지(4층 이하 단독·다가구 주택밀집지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