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에 독일식 친환경 단독주택단지 조성
행복도시에 독일식 친환경 단독주택단지 조성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1.08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고운동에 ‘제로에너지 마을’ 종합계획 수립 완료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독일 프라이부르크처럼 생태적이고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 친환경 단독주택단지 ‘제로에너지(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한) 마을’이 조성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조현태)는 행복도시 1-1생활권(세종시 고운동) 고운뜰공원 북측(B12)에 제로에너지 마을(1만 8천216㎡, 60세대) 조성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단지 및 주택 설계(마스터플랜)는 충북대학교 건축학과 이병연 교수가 총괄건축가로 참여했다. 에너지 효율 1++ 등급의 주택은 일반적인 주택보다 에너지 비용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주택을 말한다.

제로에너지 마을의 주택은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요철을 최소화한 단순한 외관에 고성능 단열재와 창호를 적용했으며, 태양광 패널(판) 등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 필요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독일 등 유럽보다 일사량이 많은 기후조건을 활용할 수 있도록 남측에 유리창호 또는 개폐식 차양시설을 설치해 여름철 일사량 조절 및 자연환기를 원활히 하고 겨울철 에너지 손실을 줄이도록 한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제로에너지 마을은 개별 주택뿐 아니라 마을 자체를 생태적으로 건강한 친환경적인 단지로 만들기 위해 투수성 포장, 친환경 공동체(커뮤니티) 정원 등을 통해 빗물이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우수 순환체계를 만들고, 습지와 연계된 녹지 보행망을 조성했다.

제로에너지 마을은 주택사업자가 ‘제로에너지 마을 종합계획’에 따라 마을을 조성한 뒤 일반 수요자에게 분양하는 구역(블록)형 단독주택 형태로 올해 초 부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제로에너지 마을 사업자에게는 신재생에너지 설치보조금(설치비의 30~50%), 세제감면(취득세 및 재산세 5년간 15%) 등이 지원된다.

▲ 행복도시 제로에너지 마을. 1-1생활권(세종시 고운동) B12(고운뜰공원 북측)에 위치, 1만 8천216㎡ 2필지 약 60가구 규모로, 제로에너지 친환경 공동체(에코 커뮤니티) 마을이 조성된다. ▷첨단 단열공법을 이용한 한국형 패시브하우스 ▷우수기반 생태마을 ▷보행중심 커뮤니티 마을 등이 주요 특징이다.
▲ 제로에너지 주택 개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