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사회공헌 ‘2천억원’ 약속
건설업계 사회공헌 ‘2천억원’ 약속
  • 김덕수 부장
  • 승인 2015.12.21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건설업계의 사회공헌 활동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건설업계는 ‘건설산업 사회공헌재단’ 발기인 총회를 개최, 초대 이사장으로 이상대 전 삼성물산 부회장을 선임했다.
재단 출범은 지난 8월 ‘건설업계 자정결의대회’에서 건설업계 사회공헌사업 확대 결의에 따른 것이다.
정작 건설업계는 사회공헌 기금모금과 관련 부담이 적지 않은 분위기다.
건설사들의 자발적 출연을 통해 2천억을 모금해야 하기 때문이다.
건설업계는 정부가 8월13일 광복 70주년 특별사면으로 건설기업에 대한 행정제재를 해제시켜준 댓가로, 그간의 불공정한 관행에 대해 깊이 자성하면서 19일 ‘건설업계 자정결의 및 사회공헌사업 선포식’을 개최했었다.
선포식에는 72개사의 주요 건설사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이 참석 ‘연내 2천억원 규모의 건설공익재단’을 출범시켜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지원 등 건설업 특성에 걸맞는 사회공헌사업을 선포했다.
그러나 이날 정작 아쉬운 것은 참여 건설사와 구체적으로 기금을 어떻게 분담하여 모금할 것인지 논의가 없었다.
이와 관련 관계자는 “재단부터 설립하고 차차 기금을 모으면 된다”라는 설명이 있었지만 애매모호하다.
현재 국내 시공능력 순위 100개사는 50여개사가 워크아웃 및 법정관리 상태이다.
워크아웃 및 법정관리 건설사는 아마도 기금마련이 절차상 쉽지 않을뿐더러 회사 존속마저 불투명하다.
8.15 대사면으로 건설업계는 입찰기회를 다시 얻을 수 있었지만, 천문학적인 과징금 및 발주처의 손해배상청구소송 등 위기에 처해있는 상태다.
업체 관계자는 “과징금 및 손해배상 금융비용 마련도 어려운 상태서 사회공헌자금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실토했다.
기금모금과 관련 한 관계자는 “입찰담합으로 건실한 업체들도 피해를 봤으니 당연한 댓가를 치뤄야 하지만 최대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건설업계는 재단을 설립한 만큼 실천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기금마련도 연차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가급적 빠른 기간안에 구체적인 플랜을 제시해주는 것도 정부와 국민들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는 실천방법이다.
정부 또한 건설업계의 자정노력을 한번 더 이해하고 건설산업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사랑을 보여줘야 한다.
제 코가 석자인데 남을 헤아릴 수는 없다.
건설업계의 사회공헌 사업이 성공하기를 기원한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장 = 김덕수 선임기자 k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