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순천'
2015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순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5.10.16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상(대상)에 '순천읍성 천년의 문화를 즐기다. 천(天),천(千),희(喜)'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한종률)는 일상생활공간을 주민들이 쾌적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한 단체와 지자체에 수여하는 ‘2015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수상지로 전라남도 순천시 등 총 6곳을 올 해의 수상지로 최종 선정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대상(대통령상)으로 선정된 전라남도 순천시는, 구도심 일원 사람이 빠져나가 한적하던 곳에 미술가와 예술가 여럿이 모여 갤러리, 공방, 문화센터, 체험학습, 공연장, 작은 도서관 등을 만들고 주변의 상인들과 연계하여 지역 상권을 활성화되게 만든 공간문화 프로젝트로서 거리의 고즈넉함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져 일상생활 공간을 모두가 향유할 수 있는 풍요로운 공간으로 개선했다는 점이 돋보였다.

▲ 대상 수상작, '순천읍성 천년의 문화를 즐기다. 천(天), 천(千), 희(喜)'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소다미술관은 유휴공간이었던 건물(찜질방)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롭게 번안하고 재생산하여 삭막한 도시공간을 공공성이 가미된 하나의 장소로서 변화시켰다는 점이 인정되어 최우수상(국무총리상)으로 선정됐다고 심사위원(위원장 이성관)들은 밝혔다.

또한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는 거리마당상에 가객 김광석, 그리며(?), 그리워하다(想). 대구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대구광역시 중구), 누리쉼터상에 회화나무 샘터공원(부산광역시 사하구), 두레나눔상에 HUB & SCL(서울특별시), 우리사랑상에는 선농단 역사문화공원(서울특별시 동대문구)이 선정됐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국제적 도시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시민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중심의 공간문화 창조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해 온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은 ▷창의적 아이디어로 매력적인 도시공간을 만든 장소에 수여하는 거리마당상 ▷인공과 자연환경의 조화로움을 추구하여 쾌적함과 활력이 넘치는 장소에 수여하는 누리쉼터상 ▷지역 주민의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공간 형상에 기여한 장소에 수여하는 두레나눔상 ▷우리 역사의 흔적들을 보존과 활용을 통해 문화자원으로 만든 장소에 수여하는 우리사랑상 등 4개 분야로 나뉘어져 있고 이 중에서 가장 귀범이 되는 장소에 대상인 대통령상과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여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2015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은 지난 5월 11일 공고한 이후 약 70일간 전국 지차제 및 관련 단체, 개인으로부터 우리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더 좋은 공간에 대한 후보지를 접수받았다. 상의 제정 취지와 목표 등과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1차 심사에서 14곳의 후보지를 선정하였고 8월 10일(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강의실에서 진행된 2차 심사는 공간문화와 장소마케팅 등에 관심있는 관련자 및 전문가, 일반대중들과 함께 공개심사로 진행됐다.

심사위원들은 이를 통하여 현장심사를 위한 총 10곳의 후보지를 선정했고 지난 8월 26일부터 8월 28일까지 3일동안, 전국의 후보지를 직접 방문하며 현장심사를 진행했다.  또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된, <내가 뽑은 올해의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인터넷 심사에서는 총 6,800여 명이 참여해 전남 광양시에 위치한 ‘광양역사박물관’이 선정됐다.

특히 이번 심사의 심사위원들은 활용도가 미약했던 공간들을 창의적 아이디어로 새롭게 개선, 변경하여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삶의 질 향상에 노력했다는 점이 돋보였다며, 지속가능한 도시재생과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도 전했다.

2015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수상지로 선정된 장소에는 수상을 기념하기 위한 동판이 설치되며, 이와 같은 좋은 장소를 위해 힘을 모은 기관 및 단체, 개인들에게는 상장 및 부상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1일(수)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리는 2015 대한민국건축문화제에서 개최된다.

또한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의 의의를 널리 알리고 시민들과 공감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대한민국 건축문화제 기간(10.21~10.25)동안 특별전시회가 개최되며, 시민참여전인 <내가 찾은 좋은 장소 사진공모전>도 같은 장소에서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