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건설현장 적용, 왜 이렇게 힘든 걸까?
BIM 건설현장 적용, 왜 이렇게 힘든 걸까?
  • 박상혁 한미글로벌 건설전략연구소장
  • 승인 2015.08.2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상혁 한미글로벌 건설전략연구소장

BIM을 건설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왜 이렇게 힘든 걸까?
국내 건설 산업에서 BIM 도입의 가장 큰 문제점은 현장의 니즈(Needs)에 따라 도입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한번 적용해 본다는 기업 홍보적 성격으로 접근했다는 것이다. 타 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2D보다는 상대적으로 시각적 효과가 큰 3D를 선호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영업 전략도 추진됐다. 그러다 보니 현장 니즈보다는 기대효과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다.
일부 니즈가 반영된 현장도 마찬가지다. BIM은 MEP(Mechanical, Electronic, Plumbing) 분야에서 효과가 더 크다. 그래서 MEP 담당 기술자들은 관심이 많았다. 그러나 실상은 건축 중심의 BIM이 중심이다 보니 BIM의 적용효과가 격감될 수밖에 없다.
둘째, 기업은 투자와 동시에 단기적 성과를 요구하고 있다. 비용대비 효과를 따지는 것은 기업의 생리이고 당연한 일일지 모른다. 하지만 당장 소프트웨어 구입만으로 수익이 창출되는 것은 아니다. 신 기술도입의 성과는 기반조건, 대상과제, 활용인력, 제도지원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난다. 이런 시간적 배려 없이 단기 성과만을 추구하면 얻을 수 있는 성과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고 줄어든 성과는 기술 도입의 부정적 이미지를 남기게 된다. 기술적 진보가 바로 활용의 바로미터가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셋째, BIM은 소통과 협력의 도구이다.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가 같은 목표를 가지고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수행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이 경우 BIM은 효과적인 도구이다. 따라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참여주제가 BIM에 대한 동등한 수준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BIM은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는 기술이기도 하다.
BIM 적용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접근보다는 제도개선과 인력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BIM이 기술적으로 발전하면 할수록 실제 건설 산업의 니즈와는 점점 멀어질 수밖에 없다. BIM이 적정기술로서 현업에 적용되고 현업에서 운용되면서 발생한 기술적 욕구를 반영해 소프트웨어를 개선한다면 보다 선순환적인 BIM 적용과정이 될 것이다. 제도개선과 인력역량 강화를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BIM 적용에 따라 일하는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 BIM은 단순히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하던 일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방식이 달라져야 하고 시공단계보다는 시공 전 단계 즉, Preconstruction단계에서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해 진다. 사업초기에 모든 주체에 의한 빠른 의사결정은 건설 사업이 가지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법이고 건설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
둘째, 현장 사용자 중심으로 BIM적용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 혁신의 전제 조건은 타당한 경제성, 충분한 인프라, 그리고 혁신 주체 존재이다. BIM은 어디까지나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방식대로 사용하고 이런 현상은 새로운 영역을 탄생시킨다. 도면을 그리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4D(Schedule), 5D(Cost)까지 영역이 넓어질 것이다. 지금처럼 아직 3D 도면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4D, 5D를 고민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산업계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시스템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대학 및 전문교육기관의 맞춤형 교육시스템 개발을 산업계가 선도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산업계가 요구되는 BIM 전문 인력을 명확하게 정의한다면, 대학 및 전문교육기관은 푸시형 전문 인력 공급이 아닌 풀형으로 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건설 기능 인력에 대한 재교육도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사용법 교육보다는 현장의 여건을 반영한 수정 보완된 교육이 필요하다.
물론 교육대상자는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주체가 돼야 한다. 왜냐하면 BIM은 동등한 위치에서 각 주체 간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기 때문이다.
건설 사업에서 BIM을 활용하는 것은 건설정보체계가 2D에서 3D로 변화하는 과정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3D는 2D보다 정보량이 월등하고 이런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래서 많은 건설 기업들이 자신의 서비스 영역에 BIM을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