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최초 도시재생 법정계획 연내 확정
서울시 최초 도시재생 법정계획 연내 확정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5.08.0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부터 실행까지 소프트웨어와 하드워에 결합..맞춤형 정비방식

 한국건설신문 주선영기자 = ‘서울형 도시재생’의 방향과 구체적 추진전략을 담은 서울시 최초의 도시재생 법정계획인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이 올 하반기 확정된다.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은 ‘13년 6월 제정된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서울시가 대도시 서울의 여건을 반영해 수립하는 최초의 법정계획이다.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자체는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특별법 12조)

시는 외부 전문가 자문회의(5회), 도시계획위원회 사전자문(1회) 등을 거쳐, 지난 3월 발표한 ‘서울 도시재생 종합플랜’에서 제시한 서울형 도시재생의 철학과 비전을 한층 구체화한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을 마련했다.

‘서울형 도시재생’은 지금까지의 일률적인 전면철거 방식이 아니라 계획부터 실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 주민이 주축이 되어 그 지역만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하드웨어(개발·정비·보존 등)와 소프트웨어(경제·문화·복지 등)를 적절히 결합한 맞춤형 정비방식을 핵심으로 한다.

전략계획(안)에는 도시재생의 방향과 대상을 고려해 서울형 도시재생을 4개 유형으로 구성했다. ①저이용·저개발 중심지역 → 신경제 광역 중심으로 육성 ②쇠퇴하고 낙후한 산업지역 → 기존 생태계 유지하며 새 활로 모색 ③역사·문화자원 특화지역 → 지역자원 활용한 관광명소화 ④노후 주거지역 → 지역 맞춤형 정비.

각 대상지별로 쇠퇴정도와 잠재력에 따라 각기 다른 도시재생 추진방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에 대하여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지정하여 추진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반의 단계적 정착을 목표로 ‘도입기→성숙기→정착기’로 구분하여 추진전략 제시가 이번 전략계획(안)의 특징이다.

전략계획이 최종 확정되면 향후 10년간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수립의 기본방향이 된다. 10년마다 수립되며 필요한 경우 5년마다 재정비된다.

이와 관련해 시는 마련된 전략계획(안)에 대해 일반시민과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묻는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공청회’를 8월 4일(화) 14시 서울역사박물관 대강당(중구 새문안로 55)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학계, 시민단체, 언론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일반시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한다.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청회는 ▴도시재생전략계획 추진방향 설명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발표(김태현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패널토론 및 방청석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된다.

패널토론은 조명래 단국대 교수를 좌장으로 음성원 한겨레신문 기자, 이정형 중앙대 교수, 이주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본부장, 장남종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최창규 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가 참여한다.

공청회에 직접 참여할 수 없는 시민들은 SNS(https://www.facebook.com/SeoulURP)와 이메일(jjung@seoul.go.kr)을 통해 10월까지 전략계획(안)에 대한 서면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재생전략팀(02-2133-8623), 서울연구원(02-2149-1314)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이번 공청회를 마치면 ▴시의회 의견청취(9월) ▴자치구 등 관련 기관·부서 협의(9월) ▴온라인 시민의견 수렴(~10월)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10월 예정) 등 법적 절차를 거쳐 전략계획을 올 하반기 최종 확정한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주민이 중심이 되고 지역이 가진 정체성을 살리는 서울형 도시재생의 방향과 구체적 추진전략을 담은 서울시 최초의 법정계획인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차질 없이 진행해나가겠다”며 “시민이 직접 전략계획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공청회에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