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건설, 청라 매립폐기물 감량·연료화 사업 계약
대보건설, 청라 매립폐기물 감량·연료화 사업 계약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5.07.2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 건조 설비에 열회수시스템 적용, 에너지 사용 최소화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대보그룹의 건설 계열사 대보건설은 최근 LH로 부터 인천 청라 5구역 및 남청라 JCT 구간 매립 폐기물 정비공사 중 ‘청라 5구역 가연성 폐기물 감량 및 연료화 시범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보건설은 인천광역시 청라지구에 개발되는 8만9천㎡ 규모의 택지 지하에 최장 30년전에 매립된 약 7만3천톤의 가연성 폐기물을 감량 및 연료화하는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수주 금액은 50억원이이며, 공사기간은 2015년 7월부터 2017년 2월까지다.
폐기물 감량화 사업에는 대보건설이 지난해 LH공사와 공동 개발해 지난해 환경부 녹색기술, 환경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가연성 폐기물 감량화 및 연료화(SRF)’기술이 적용된다.
처리 방법은 먼저, 땅에서 파낸 폐기물을 선별처리 후 자연 건조하고 자력 선별기로 철재 물질을 골라낸다.
다음으로 원통형 분리장치(트롬멜, trommel)로 이동시켜 흙을 제거한다.
이어 불에 탈수 있는 고순도의 가연성 폐기물만 선별해 수차례에 걸쳐 파쇄와 건조 과정을 거쳐 부피를 줄인 뒤, 분쇄 공정을 마치면 가연성 신재생 에너지가 탄생한다.
이렇게 생산된 고형연료의 발열량은 평균 6천500kcal/kg 정도의 양질이기 때문에 고형연료 발전소에서 전기 및 스팀을 생산하는데 사용된다.
또 건조기에는 열회수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에너지와 비용도 최소화한 것도 특징.
대보건설은 이 기술을 지난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서 시공 중인 명지지구 개발사업 조성공사 3공구 현장에서 처음 상용화해 3호 설비까지 제작 완료한 상태이다.
대보건설의 인프라개발사업본부장 최정훈 전무는 “향후에도 신성장 동력 발굴 차원에서 회사가 강점을 가진 친환경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실질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도록 사업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