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인천북항 민자개발사업 본격화
평택항·인천북항 민자개발사업 본격화
  • 승인 2003.08.27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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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률 9%, 총사업비 40%내 재정지원
환황해권 물류거점 기지 조성을 위한 평택항과 인천북항 민자개발사업이 본격화된다.

특히 지난 6월 변경된 새 민자제도의 대부분 조항이 첫 적용되는 사업들로 향후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한 새 제도 정착 가능성을 타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부는 평택항 다목적부두 시설사업과 인천북항 일반부두 시설사업 등 2개 민자항만 건설을 위한 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본격적인 사업자 선정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라고 22일 밝혔다.

평택시 포승면 포용리 전면해상의 평택신항 사업은 3만톤급 3선석 규모의 길이 720m의 부두를 신설하는 것으로 추정사업비 1천820억원(2003년 불변가, 국가귀속시설 기준)이다.

공사기간은 2005∼2007년(36개월)까지로 운영기간은 50년, 추정수익률은 9%이며 총사업비의 40% 범위내에서 재정지원이 이뤄진다.

인천시 서구 원창동 전면해상에 2만톤급 3선석 부두길이 700m로 건설될 인천북항 일반부두 건설사업은 추정사업비 1천331억원, 공사기간 2005∼2008년까지이며 추정수익률과 건설분담금은 평택항과 동일한 9%와 40% 범위 이내로 보장된다.

특히 이번 발주사업에는 운영개시 후 5년간 추정운영수입의 90%를 보장하고 향후 5년간 10%씩 감축하는 운영보장 축소규정과 운영수입이 추정치의 50% 미만일 때 수입보장 대상에서 제외하는 새 규정들이 첫 적용된다.

또 운영보장기간의 단축, 협상기간 단축, 공사비 산정시 조달청 선심 추가, 감리자 선정 및 감리비 지급의 정부측으로의 이관 등 변화된 규정들이 대부분 적용될 전망이다.

해양부 민자계획과 관계자는 “향후 협상과정에서 일부 조정 가능성은 열려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난 6월 변경된 항만민자 관련 규정 중 수용가능한 부분은 대부분 적용할 계획이며 이번 사업들이 새 민자제도의 정착여부를 가늠하는 분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해양부는 다음달 4일과 5일 평택 및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90일간의 사업계획서 평가작업을 거쳐 11월21일 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1년간의 협상을 거쳐 최종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한편 이번 사업들은 수도권 요지란 지리점 이점 때문에 상당수 업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평택항은 쌍용·고려개발 컨소시엄이, 인천북항은 쌍용·반도 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경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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