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재업체 저가 납품에 멍든다
자재업체 저가 납품에 멍든다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5.05.2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공사 입찰경쟁에서 일부 자재 업체들의 저가 수주로 인해 동종업계의 수익성이 동반 하락하고 있다. 물량 확보차원에서 저가 수주만을 지속한다면 제 살 깎아 먹기만 될 뿐이다.”
건설 자재업체들이 관급수주와 민간수주간의 수익률 차이를 보이면서 불만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자재업체들에 따르면 관급공사는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등록된 제품들만 수주 경쟁을 펼친다. 이 때문에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등록을 하지 못한 업체들은 관급공사에 참여할 수 없다.
더욱이 민간건설사들은 최저가 입찰시 업체들의 출혈경쟁으로 예상 수주금액보다 휠씬 못 미치는 금액으로 수주를 하다 보니 공급되는 자재는 그야말로 ‘갑’이 원하는 ‘을’ 신세가 된다.
더욱 큰 문제는 저가 수주를 한 업체도 수익성을 따지지 않고 민간건설사들의 수주 물량만을 확보 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수주는 많이 했지만 남는 것은 없다는 것. 수주가 적자로 이어지는 꼴이 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업체의 지나친 저가 수주로 인해 동종 업체들의 불만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일부 자재업체들은 민간 건설공사 입찰의 저가 수주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가 수주를 통해 물량만 확보할 뿐 동종업체들에게 피해만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도 "건설 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과당출혈 경쟁을 자제하고 담합행위 근절 등 업계의 혁신적인 노력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의 법·제도 준수와 거래행태 개선이 중요하다"고 밝히는 등 공공기관의 일방적 거래행태에 일침을 가했다.
현재 정부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공사는 국내 건설시장의 40%에 달하지만 일방적 거래행태로 건설사는 물론 관련 하도급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공공건설 특성상 예산절감을 우선하다보니 직접공사비에도 못 미치는 계약이 체결되고 있고, 더구나 대형공사의 경우 지나치게 낮은 공사비로 적자가 불가피해 계약이 유찰되는 현상이 늘고 있다”며 정부·공공기관부터 룰을 지키라고 경고했다.
‘파이’가 커야 먹을 것이 많은 법이다. 정부에서는 관급공사의 입찰 참여 기준을 대폭 개선해 파이 시장을 넓혀줘야 한다. 그래야만 건설시장의 병목현상을 막을 수 있다.
아울러 관급공사에 정부 공공기관부터 기본적 룰을 지키고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차장 = 박상익 기자 4242park@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