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인천공항철도 마곡역’ 설계 착수
철도시설공단, ‘인천공항철도 마곡역’ 설계 착수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5.05.2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마곡지구 개발에 맞춰 2017년 완공목표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서울시 마곡지구 개발에 따른 입주민과 인근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마곡역 설계를 본격적으로 착수해, 2017년 말까지 역사 건설을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철도공단은 지난해 12월11일 서울시·공항철도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마곡역 철도역사 신설을 추진해 왔다.
마곡역사는 공항철도 김포공항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사이 마곡지구일대에 위치하며, 현재 운행 중인 9호선 마곡나루역과 지하연결통로를 설치하여 환승역사로 건설될 계획이다.
특히, 마곡역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마곡 중앙광장(썬큰:Sunken1)), 중앙공원과 연계하여 대합실과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동선 및 공간계획을 구축할 예정이다.
역사설계 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고려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과 태양광·지열에너지를 반영해 친환경 인증을 받아 설계할 계획이다.
또한, 철도공단은 안전한 승강장 구현을 위해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화재와 범죄예방을 위한 피난안전구역, 안심대기구역 등을 반영함으로써 이용객의 안전을 고려한 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관계기관(서울시, 공항철도)과 긴밀한 협의 및 철저한 사업관리를 통해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록 2017년말까지 공사를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인천공항철도 마곡역 사업개요>
 용 역 명 : 인천공항철도 마곡역 건축 및 노반 실시설계 용역
  사업기간 : 2014 〜 2018년(개통 2017년 12월)
  총사업비 : 933억원(1단계 236억원, 2단계 697억원)
  사업효과 : 서울시의 마곡지구개발과 수변공원 조성 등으로 마곡지구 입주민의 전철 교통편의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