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5곳 첫 선정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5곳 첫 선정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4.12.2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한 곳당 4년간 최대 100억원 지원
공모 통해 성수동 등 '근린재생형' 도시재생 최종 5곳 발표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가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성북구 장위1동 뉴타운 해제구역 일대, 성동구 성수1,2가 일대 등 인프라․안전 등 생활여건이 열악해 도시재생이 시급한 지역 5곳 총 2,853,000㎡를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대상으로 첫 선정했다.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은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권 단위의 환경 개선, 기초생활 인프라 확충, 공동체 활성화, 골목경제 살리기 등을 통해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을 실현하는 사업이다.

거대 단위가 아닌 동네 생활권 단위의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을 통해 ‘낙후․쇠퇴지역 활성화’, ‘지역경제 부활’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목표다.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은 산업단지·항만 등의 정비및개발과 연계를 통한 도시에 새로운 기능부여, 고용기반 창출 등을 위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과는 차별화된다.

지역 주민과 자치구가 계획 수립부터 시행까지 주체로 적극 참여하고, 시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한 곳당 4년간 최대 100억원(시9:구1)이 지원된다.

최종 선정된 5곳은 ▷강동구 암사1동 일대(635,000㎡_‘주민이 만들어가는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마을 만들기’) ▷성동구 성수1,2가 일대(886,560㎡_‘더불어 희망을 만드는 장인의 마을 성수’) ▷성북구 장위1동 뉴타운 해제구역(318,415㎡_‘다정다감 세대공감 장위 도시재생’) ▷동작구 상도4동 일대(750,000㎡_‘함께 사는 골목동네 상도’) ▷서대문구 신촌동 일대(263,000㎡_‘열리는 신촌, 공공대학 문화촌 만들기’)이다. 서울시는「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공모」을 통해 최종 선정된 5곳을 26일 이와 같이 발표했다.

서울시는 14개 자치구에서 응모한 15개 사업을 두고 건축, 도시계획, 교통, 역사․문화, 시의원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서면평가 ▷현장평가 ▷종합평가를 6일에 걸쳐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1일 시범사업 공모를 발표하고,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자치구에서 신청을 접수한 결과 14개 자치구에서 15개 사업을 응모했다.

평가위원회는 ▷시범사업의 적정성 ▷자치구의 추진 역량 ▷주민의 관심 및 참여도 ▷사업의 파급효과 ▷지역의 쇠퇴도 등을 평가하는 가운데, 주민 및 지자체의 추진의지, 실현가능성 등의 평가에 무게를 실었다.

서울시는 주거환경정비 패러다임이 부동산시장의 구조변화를 거치며 전면 철거방식에서 보전과 재생 개념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재생 선도지역’과 별개로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을 통해 4대 권역별 특성에 맞는 ‘서울형 도시재생’ 성공모델을 다양하게 만들어 서울 전역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선정된 5곳은 내년부터 자치구 주관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

1곳에 100억 원 범위 내에서 서울시가 90%, 자치구가 10%를 분담해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선정된 창신․숭인 ‘도시재생 선도지역’의 경우 중앙정부 주도로 국비/시비가 투입된다. 내년에는 우선적으로 시범사업 활성화 계획 수립을 위해 사업 당 최대 4.5억 원, 도시재생 선도적 시설 설치비 등 10억원 씩을 지원할 예정으로 72.5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다.

지원되는 사업비는 기본적으로 지역이 자체적으로 지속가능성을 갖추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마련, 지역 커뮤니티 조성 등 마중물 성격의 사업에 집중 투자된다.

아울러 지역 역량 강화, 지역 자산을 활용한 문화적 재생, 창조적 일자리 확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 등과 같이 ‘시설 중심’ 이 아닌 ‘사람 중심’의 재생사업에도 투자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이번 도시재생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전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며, 주기적인 시․구 합동회의 개최 및 자문단 등을 통해 컨설팅을 실시하여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도시재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도시재생의 핵심인 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해 자치구 특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을리더 및 마을활동가를 양성하고 지역주민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도록, 우선적으로 주민교육을 실시한다는 선정조건을 부여할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에선 지역주민 참여와 적극적인 공공역할 수행 및 지원으로 낙후된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활성화 모델을 도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자생력 기반확충과 공동체 회복 이라는 향후 도시재생 사업 방향의 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오주은 기자 yoje@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