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연, 전문건설업체와 함께 DB 확충
건기연, 전문건설업체와 함께 DB 확충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4.12.1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실용・영문 기술정보 검색 가능

한국건설신문 박상익 기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과 대한전문건설협회(회장 표재석)는 2014년 12월 15일부터 수요처(주로 종합건설업체)가 전문건설업체의 우수기술정보를 쉽게 검색 하도록 했다.

아울러 전문건설업체가 공사현장업무에서 활용 가능한 실용기술의 정보를 찾기 쉽도록 하고 해외건설공사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영문기술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문건설 지원정보 데이터베이스(이하 DB)’를 확충했다.

이번 '전문건설지원정보DB'는 전문건설업체의 수주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우수기술정보', 건설공사 현장업무 지원을 위한 '실용기술정보', 해외건설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영문기술정보' 등으로 구분된다.

'우수기술정보'는 전문건설업체가 보유한 신기술・신공법・특허 등 총 282건의 우수기술을 시방서, 매뉴얼, 지침서 등과 함께 제공해 공공 및 민간의 건설사업 발주자가 공사발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용기술정보’는 전문건설업체의 기술개발과 시공능력 향상을 위해 국내 공공기관과 대형건설업체로부터 기술․사례정보를 수집하여 업종별로 분류․분석․가공한 총 2천924건의 정보를 제공한다.

‘영문기술정보’는 전문건설업체가 종합건설업체와 해외건설시장에 동반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건설공사 실무에 활용되는 총 201건의 기술정보를 영문으로 제공한다.

이번에 신규로 제공되는 ‘업종별 실무매뉴얼 서비스’는 현장기술자의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전문건설 업종별로 공사 수행에 필요한 각종 표준기술서, 시공안내서, 매뉴얼 등의 기술정보를 제공한다.

‘전문건설지원정보DB’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장광수)의 국가DB사업 예산을 지원받아 지난 ‘13년부터 5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금번 2차년도 사업을 통해 총 2천323건의 DB가 크게 확충되었다.

이번 전문건설지원정보DB의 확충과 실무매뉴얼 서비스 제공을 통해 건설정보 수집․활용이 취약한 중․소 건설업체의 기술개발 및 현장 시공능력 향상과 이들의 해외건설시장 진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