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TBM 발주처별 현황
우리나라 TBM의 발주처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81개 프로젝트 중 한국전력이 전선 지중화 공사를 중심으로 38건으로 전체의 46.9%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TBM공사 발주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어서 한국통신공사 10건으로 12.4%를 차지하고 있다. 통신케이블 지하 매설용으로 발주되었고 세 번째로는 한국가스공사로 6건의 TBM 발주 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어 서울시, 서울도시기반시설본부, 서울지하철 건설본부 등의 순으로 발주 실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TBM발주 실적 81건은 Open TBM, Shield TBM등 TBM만의 실적이며 중소구경인 Semi-Shield TBM, Pipe Jacking System등은 제외한 실적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2와 같다.
3. TBM의 구경별 현황
우리나라 TBM사용실적을 구경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된 구경이 ø3천~4천mm로 43건으로 점유비율은 53.1%나 된다.
두 번째가 ø3천mm미만이 17건 21%를 차지하고 세 번째는 주로 지하철공사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ø7천~8천mm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 3과 같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도로용으로 많이 쓰이는 구경 10m이상되는 대형이나 초대형 TBM의 사용실적이 없는 실정이다.
설계단계에서 반영된 것은 몇 건 있으나 아직 사용 실적은 없다.
4.국내 TBM의 형식별 현황
국내에서 사용된 TBM의 형식별 현황을 보면 가장 많은 것이 토압식(EPB) TBM으로 30건으로 전체의 37%를 차지하고 복합지반용 (EPB+TBM)이 27건으로 33.3%를 차지하여 이 두가지 방식이 70.3%를 차지하고 있고 이수식(SLURRY)TBM이 11건으로 13.6%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 표4와 같다.
5. TBM제작사별 현황
우리나라에서 사용했거나 사용중인 TBM을 제작사별로 살펴보면 일본의 가와사키(Kawasaki)제품이 21건으로 전체의 25.9%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서 2위는 캐나다의 LOVAT 10건으로 12.03%를 차지하고 있다.
3위는 일본의 모꾸무라(Okumura)로 9건으로 11.1%를 차지했다. 이어 일본의 RASA공업이 7건 미국의 ROBBINS와 일본의 Komatsu가 각각 5건 Hitachi-Zosen이 4건을 차지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 표5와 같다.
6. .시공사별 현황
우리나라 TBM 시공현황을 시공사별로 살펴보면 전체 81건 중 동아지질이 42건으로 전체 51.9%를 차지하여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강릉건설이 13건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어서 경빈과 SK건설이 각각 4건 아주지오텍과 범양건영이 각각 3건씩이고 나머지 업체들이 1~2건씩 시공할 것으로 나타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