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건축 6선, 세계적 건축갤러리 Aedes 전시
서울 공공건축 6선, 세계적 건축갤러리 Aedes 전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4.09.0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사마을, 마포 석유비축기지 등 사람 중심의 도시로 거듭나는 서울

▲ 서울 공공건축 6선이 세계적인 건축 갤러리 베를린 Aedes에서 열렸다.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건축전문 갤러리로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독일 베를린 에데스(Aedes) 갤러리에 한국의 달동네가 전시됐다. 서울 백사마을 주거지, 마포석유비축기지 등 재생과 사람을 주제로 한 ‘서울 공공건축 프로젝트 6선’이 소개된 것.

6선은 ▷2012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한양도성 복원’ 프로젝트 ▷산업화 시대의 유물인 세운상가 ▷용산미군기지 ▷마포석유비축기지 등 창의적 재생프로젝트, ▷주민의 커뮤니티와 삶의 흔적을 보전하는 ‘백사마을 주거지’ ▷사회적ㆍ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은평 기자촌’ 친환경 주거단지 등이다.
전시작품은 판넬 18점, 모형 4점, 디지털액자 6점 등 총 28점. 전시는 10월 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베를린 에데스(Aedes) 건축 갤러리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서울시는 지난 3월 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승효상)를 개최해 서울시 공공건축가인 임재용 건축가를 큐레이터로 임명하고 서울의 대표적인 공공건축 프로젝트를 선정해 준비해왔다.

베를린 에데스 갤러리는 1980년 설립된 유럽 최초의 민간 건축 갤러리로, 렘 콜하스, 프랭크 게리의 개인전 등 350회 이상의 건축 및 도시 관련 전시 개최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건축전문 갤러리로서는 가장 권위 있는 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

시는 이번 전시를 통해 ‘건설의 도시’에서 ‘사람 중심의 건축 도시’로 거듭나고자 지난 민선5기부터 추진해온 건축ㆍ도시 관련 대표적 사업들을 선보여 성장과 팽창의 메트로폴리스가 아닌 재생과 상생을 모색하는 메타시티 서울을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8월 29일 베를린 에데스 건축 갤러리에서 개막식 행사를 가졌다. 개막 행사엔 정효성 서울시 부시장, 승효상 서울시 건축정책위원장, 윤종석 주독 문화원원장, 안드레아스 가이젤(Andreas Geisel) 리히텐베르그 구청장 및 한국·독일 건축가들이 다수 참석했다.

한편, 개막식에 앞서 한국과 독일 건축을 대표하는 건축가들이 모여 ‘재생과 상생을 모색하는 메타시티’를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열었다.

한국 건축가는 임재용, 송인호, 최문규, 프란치스코 사닌(Francisco Sanin)교수 4명이 참여하고, 독일 건축가는 핀 가이펠(Finn Geipel), 에듀알드 쾌겔(Eduard Kogel) 2명이 참여했다. 프란치스코 사닌은 콜롬비아 건축가로 고려대 교수를 역임하고, 백사마을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 한국 패널로 참여했다.

한양도성 복원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서울시립대 송인호 교수의 발제와 질의ㆍ응답, 그리고 재생과 상생을 모색하는 메타시티를 향한 양국 건축가들의 경험과 향후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정효성 서울시 부시장은 “서울 건축문화의 우수성을 현대 건축의 본토라고 할 수 있는 유럽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특히 2017년 서울에서 개최될 세계건축대회에 앞서 유럽 건축가들에게 서울과 서울의 건축을 홍보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