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25회]중국 TBM 수요, 매년 11~13%씩 증가 추세
[TBM-25회]중국 TBM 수요, 매년 11~13%씩 증가 추세
  • 한국건설신문
  • 승인 2014.08.26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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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TBM산업 현황과 전망
 

4. 중국 주요 TBM제작업체 생산시설(대수)현황
중국의 주요 TBM제조업체들의 생산능력을 연간기준으로 살펴보면 2014년 기준으로 CRTE가 40대로 생산능력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서 2위에는 STE가 35대, 3위는 CRCHI가 33대, 4위는 NHI가 3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5위는 TOLIAN으로 18대, 6위는 DHHI로서 13대 Dunjian Heavy Industry가 13대, 기타 업체가 35대를 생산할 수 있어 합계 217대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중국 TBM제작업체 연도별 생산대수 현황
중국 TBM생산업체들의 실제 생산 실적을 보면 2010년에는 106대, 2011년에는 121대 2012년에는 137대, 2013년에는 155대, 2014년에는 178대를 생산할 것으로 계획 되어 있다. 업체별 생산실적 순위로는 CRTE, STECRCHI, NHI, TOLIAN, DHHI, Dunjian Heavy Industry 등의 순으로 생산했다.

6. 중국 주요 TBM생산업체별 실적 현황
중국 TBM제작사들의 TBM매출 실적을 보면 2010년에는 2,161.8백만불 2011년에는 2,404.2백만불 2012년에는 2,603.0백만불 2013년에는 2,825.1백만불, 2014년에는 3151.0백만불로 계속 성장하고 있다.

7. 중국 연도별 TBM 수요 공급 현황
중국은 매년 11~13%씩 TBM수요가 증가하지만 중국 내 생산이 이를 따라가지 못해 매년 해외에서의 수입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구나 국내에서의 생산도 대부분의 해심부품들은 해외 주요 업체들과의 기술도입이나 합작생산이므로 실제로 해외에서의 수입 금액은 실제적으로는 중국 국내 생산장비도 상당부분 수입금액으로 봐야 한다.
중국의 수요도 계속 증가하여 2018년에는 수요 320대, 중국내 생산 291대 수출 55대로 결국 84대를 수입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8. 중국 TBM기계화 시공 현황
-1990년대 처음 도입된 이후 TBM은 기계화, 자동화 시공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음
-Qinling터널: 쌍굴단선터널(연장18,456km)은 20세기에 지어진 중국 최장 철도 터널, NO.1터널은 2대의 TBM(직경 8.8m 전단면 TBM, 독일 Wirth사)으로 굴착, 압축강도가 200MPa이상인 경암반(편마암 및 화강암) NO2는 사전지리조사 목적으로 파일럿 터널을 시공 NO1의 굴진율509(남측)~528.1(북측)m/월 발파굴착에서 TBM으로 전환되는 계기를 마련함
-Shiziyang하저터널: 2007년 11월9일 관통 4대의 이수식 쉴드 TBM투입 Zhujiang강 하부를 통과하며 중국 최초의 하저철도터널. 총 23개의 피난용 횡갱이 있음
-연약지반에 위치한 상하이 지하철에서는 쉴드 TBM이 주된 공법으로 적용됨
-1963년부터 중국에서 제작된 초기단계의 쉴드 TBM들이 시험 적용됨 1966년에는 Shanghai Waterworks Mechanical Plant에서 중국 최초의 3.5m 직경의 전단면 Open TBM을 설계 제작하여 Xierhe 수력발전소의 분수로 터널건설에 투입됨 Open TBM의 경우에는 수로터널과 광산에 적용된 사례가 많았음 그 이후에도 수 차례 독자 제작한 TBM들이 일부 실제 적용됨
-1990년 프랑스의 FCB사와 Shanghai Tunnel Engineeing사 등이 공동으로 총 7대의 직경 6.34m 토압식 쉴드 TBM을 제작하고 상하이 지하철 1호선 건설에 투입함. 1996년에는 2호선 건설시 24km연장을 굴착하기 위해 재 투입함
-1991년에는 Robins사가 제작한 더블쉴드 TBM(직경 5.53m)으로 이 Datonghe-Qingwangcuan Trans· Drainage Area Irrigation Project의 굴착연장 11.649km 터널구간에 적용됨
-1997년 Qingling터널+Shanxi Wanjiazhai Water Conversion Project의 88km터널 굴착에 직경 4.88m의 더블쉴드 TBM이 총 4대 투입됨. 이 가운데 2대는 Shanghai Tunnel사에서 제작되었고 나머지 2대는 Atlas-Robins사에서 제작됨
-1996년에 시작된 광저우지하철1호선 8.82km 터널 건설시에는 일본 가와사키 중공업에서 제작한 3대의 직경 6.14m쉴드 TBM이 시용되었음
-1999년에는 프랑스 FMT사와 Shanghai Heavy Machery Plant가 공동으로 홍콩에 투입된 8.75m직경의 TBM을 생산함.
-2000년에는 상하이 2호선건설시에 사용된 10대의 토합식 쉴드TBM을 재사용하였으며 광저우지하철2호선에는 2대의 독일제 6.14km 직경의 토압식쉴드 TBM이 적용됨 (연장 3.423km)
-2001년에는 베이징지하철 5호선에 독일제 6.14km 직경의 토압식 쉴드 TBM이 적용되고 난징지하철 1호선에 일본 미츠비시중공에서 제작한 6.34m 토압식 쉴드 TBM이 적용됨 중공업에서 제작한 6.34m 토압식 쉴드 TBM이 적용됨
-1967년경 상하이에서 소구경 토압식 파이프잭킹 장비가 개발된 이후 다양한 마이크로 터널링 장비들이 개발 적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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