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24회] 중국의 중대형 도시들 지하철 건설 등 교통시스템 구축
[TBM-24회] 중국의 중대형 도시들 지하철 건설 등 교통시스템 구축
  • 오원섭 사장
  • 승인 2014.08.19 20: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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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종4행의 여객전용철도 건설 계획
-4종의 여객전용노선
①베이징(북경)~상하이(상해): 약 1,300km 개통 운행 중
②베이징(북경)~광조우(광주)~선전(심천): 약 2,230km
무한~광조우 구간 개통 기타 구간은 2020년까지 완공 목표
③베이징(북경)~선양(심양)~하얼빈(할빈)~따렌(대련): 약 2,230km
하얼빈~대련 921km 완공 2012.12월부터 운행중
기타 지역은 2020년까지 완공목표
④항저우(항주)~닝보()~푸조우(복주)~선전(심천) 약 1,600km
항저우~샤먼 구간 완공 운행중 기타 구간은 2020년까지 완공 목표
-4횡의 여객전용선
①쉬조우(서주)~란조우(정주)~쩡조우: 약 1,400km
②항조우(항주)~난창(남창)~창사(장사): 약 880km
③칭따오(청도)~시쟈장(석가장)~타이웬(태원): 약770km
④난징(남경)~우한(무한)~충칭(중경)~청두(청도): 약1,900km
기착공구간: 베이징~천진. 시안~쩡조우, 상하이~난징, 우한~광저우구간은 기착공하여 공사가 진행중임

2) 중국철도 노선의 근간인 ‘8종8회’ 노선
-중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8종 노선
① 베이징~하얼빈
② 선양~광저우
③ 베이징~상하이
④ 베이징~지우롱(구룡)
⑤ 베이징~광저우
⑥ 다통(대동)~잔쟝(?江)
⑦ 빠오터우(보두)~류저우(유주)
⑧ 란저우(난주)~쿤밍(곤명)
-중국은 동서로 연결하는 기간철도망 ‘8횡’
① 베이징~란저우
② 석탄운송북노선 (대동~진황도)
③ 석탄운송남노선 (태원~덕주, 장치~청도, 후마~일조)
④ 유라시아대륙철도노선(연운항~아납산구)
⑤ 난징~시안노선
⑥ 연장노선(중경~상해)
⑦ 상해~쿤밍노선
⑧서남출해노선(곤명~심강)

3) 중국도로망 계획
①2030년 중국 총 도로망: 40만 1,000km
②2030년 국가 고속도로망: 11만 8,000km
③2030년 일반 도로망: 26만 5,000km
④2030년 기타 도로망: 1만 8,000km

4) 중국의 도시화 정책
중국의 제12차5개년 계획의 기본 전략에 따라 경제, 사회발전 구조를 지탱하는 기반으로서 도시의 역할이 보다 중요시 되어 ‘도시화’를 추진하고 안정성장을 유지해가는 것이 중국의 종합적 국가 정책으로 계속 정착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와 사회의 안정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형태로 견인해 가려면 도시상주인구를 집적시키는 도시화 성장에서 산업고도화에 의해 도시가 되는 도시형성장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많은 도시에서 급속한 개발이 가져온 산업화 없는 도시화에서 방재, 안전, 도시구축 및 도시문화의 양성이 필요하며 도시화가 시작되고 나서 30년이 경과하여 도시인프라, 유틸리티의 노후화 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거대 도시들은 교통시스템, 배수시스템, 방재시스템 등이 필요하다. 특히 교통시스템과 관련하여 중국의 거의 모든 중대형 도시들이 지하철 건설 등 교통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를 정리하면 중국 지하철 현황표와 같다.

3. 중국 TBM시장 개발 역사
1. 1953년 Manual TBM이 중국북동부 Fuxin Coal Mine의 2.6m 도로용으로 개발
2. 1963년 4.2m구경의 Shield TBM이 상해의 파일러트터널 굴착용으로 사용
3. 1966~1968년 북경에서 Shield TBM을 사용 지하철 설계 및 건설
4. 1976년 수력부에서 수력 발전용으로 중국에서 최초의 TBM개발
5. 1985년 다양한 건설공사에 외국 TBM소개하기 시작하고 TBM연구 개발 시작
6. 1987년 Shanghai Tunnel Engineer ing co Ltd에서 중국 최초의 쉴드 TBM개발에 성공(직경4.3m)
7. 1990년 이후 중국의 도시개발로 외국의 TBM들이 인프라건설을 위하여 중국에 소개됨. 예를들면 상해 지하철 1호선에 프랑스의 EPB Shield TBM 7대가 채택되었고 이어서 상해지하철 2호선에 7대의 Shield TBM이 선정되었다. Yanan east road에는 일본의 Slurry Pressuve Balanced Shield TBM이 채택되었다. 광저우 지하철에는 일본의 EPB Shield TBM이 채택되었다.
8. 2000년 7월 건설부가 대학과 기업의 최초로 Shield TBM공동 Project를 지원
9. 2002년 중국정부의 863Plan에서 TBM개발지원
10. 2013년 11월 CRTE가 독일 Wirth TBM과 Shaft Boring M/C기술 인수 상표사용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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