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처리 플랜트 분야의 3D 중심 설계시스템 구축
상하수처리 플랜트 분야의 3D 중심 설계시스템 구축
  • 이승수 과장
  • 승인 2014.07.0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페이스와 워크플로우 AutoCAD Plant 3D
첫 성공 사례 오만 아시브 하수 처리장 프로젝트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트사업 전 분야에 걸쳐 3D를 통한 설계 데이터 일관성 유지 및 품질을 확보하고자 했고, Autodesk Plant 3D를 사용함으로써 수처리 플랜트분야까지 3D 중심 설계 체계구축을 완료해 당사에서 수행하는 전 분야 플랜트 사업에대한 3D 중심 설계 체계를 완성 할 수 있었다”

이승수 과장 현대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IT팀

상하수 처리 플랜트 사업 3D 설계 체계
AutoCAD·Plant 3D 도입해 성과 이뤄

 

현대엔지니어링은 2013년부터 상하수 처리 플랜트 사업을 3D 중심의 설계 체계로 수행하기 위해서 2012년부터 1년간 상하수 처리 플랜트 3D 중심의 설계 체계 구축을 진행해 왔다.이 과정에서 수행중인 오만 아시브 하수처리장 프로젝트를 시범사업으로 선정해 3D 중심의 설계 체계를 구축했다.
오만 아시브 하수 처리장 프로젝트는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로템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만의 아시브(A’eeb)지역에 하루 8만톤의 하수 처리를 할 수 있는 하수 처리장 및 하수 재이용 시설을 설비하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 34개월, 유지관리 기간 5년으로 설계부터 유지관리까지 총 프로젝트 기간으로 약 8년이 소요되는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3D 설계 부분에 있어 해외플랜트 프로젝트에AutoCAD Plant 3D를 도입해 성과를 이룬 국내 최초의 사례다.


2D 기반에서 3D중심의 설계
3D시스템 구축 필요성 제기

현대엔지니어링은 1974년 설립된 이래로 지난 40여 년동안 엔지니어링 산업을 개척해 온 선도 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의 다양한 사업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보유함으로써 명실공히 Global Premier Engineering Partner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또한 화공 및 전력 플랜트 분야 외에 인프라 환경플랜트까지 전 분야의 플랜트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플랜트 전 분야에 3D 중심의 설계 체계 구축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2012년에는 미국 ENR사가 선정한‘세계 200대 엔지니어링 기업순위’에서 50위권 이내에 진입해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산업 및 환경 플랜트 설계에 있어 기존의 2D 기반에서 3D중심의 설계로 변화됨에 따라 3D 중심의 설계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동시에 타 솔루션과의 협업도 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가장 큰 핵심 과제였다.
다양한 솔루션들을 모색하던 중 기존의 화공 플랜트에서 사용하던 고가의 솔루션을 도입해 보았으나, 그 결과 산업환경 플랜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앞선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해결책으로 Plant Design Suite을 프로젝트에 도입했다.
그 결과 패키지에 포함된 각각의솔루션들은 서로 호환이 되어 프로젝트와 연관된 다양한 여타 분야의 전문가들이 어려움 없이 서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
특히 3D 시각화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과거 의사결정 과정에서 낭비되었던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었다.


수처리 시설 특성상 설계 시
배관, 기계 등 다양한 분야들 접목

 

프로젝트에서는 설계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데이터가 생성된다. 이로 인해서 Plant 3D 도입이전에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항상 데이터를 최신의 버전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Plant 3D를 활용해 3D모델, P&ID, ISO Drawing,GAD 도면 사이에서 기초데이터를 직접 교환할 수 있어 정보를 일관되게 최신상태로 유지할 수 있었다.
설계 과정에 있어서 토목과 건축분야는 StructuralDetailing에서 Level을 구분하고 해당 요소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모델링 한 후에 Foundation Plan, Elevation 및 Section도면을 자동으로 추출할 수 있다.
수처리 시설의 특성상 설계 시 배관, 기계, 전기, 계장, 건축 등 다양한 분야들이 접목되어 작업이 수행된다.
따라서 각기 다른 솔루션에서 제작된 3D 모델을 확인하거나 병합할 때 각 분야별로 간섭체크가 문제없이 가능하지만 서로 다른 분야를 확인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설계 및 엔지니어링 응용프로그램으로 작성된 설계 데이터를 통합 프로젝트 모델 하나로 통일해 전체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Autodesk·Navisworks·Manage를 도입했다.
또한 Autodesk·Navisworks·Manage에서는 통합된모델을 사실적인 이미지로 시각화해 확인할 수 있어서 모든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전에 오류를 발견해 해결할 수 있었다.


세계를 무대로 하는 물 환경프로젝트

현대엔지니어링은 자체 보유하고 있는 수처리와 관련된 기술을 활용해 세계 시장의 물 사업분야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오만 아시브의 하수처리장 프로젝트 수행 경험은 세계 시장 진출의 바탕이 될것이다.
오만 아시브 하수처리장 프로젝트의 장점은 더욱 극대화하고 발생했던 문제점들은 보완해 향후 수주하는현대엔지니어링의 물환경 프로젝트에 AutoCAD·Plant 3D를 적극 도입해 사용할 계획이다.
종합 플랜트 설계 솔루션은 플랜트 설계, 모델링, 검토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편리하고 효과적인 단일 패키지다.
고객들은 설계 효율성 향상, 앞선 기술혁신, 커뮤니케이션의 명확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일정과 예산에 맞게 진행할 수 있다.
AutoCAD의 강력한 성능과익숙한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이 Suite 제품은 플랜트 고유의컨텐츠와 기능을 추가해 생산성을 높이고 프로젝트 조정 추가해 생산성과 프로젝트 조정 능력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