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핵심분야 BEMS 기술개발 투자 확대해야”
“창조경제 핵심분야 BEMS 기술개발 투자 확대해야”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4.07.0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성능개선이 필요한 건축물 전체 74%

최근 5년 새 5% 이상 증가…에너지 감축 잠재력 커
세계시장 선점 위해 ISO 등 국제표준 추진
건축기준 완화와 세제감면, 인센티브 마련

 

한국건설신문 박상익 기자= 우리나라의 기존 건축물(약 680만동)중 15년 이상 경과되어 에너지성능 개선이 필요한 건축물이 전체의 74.1%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선진국으로 진입할수록 건물의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신축 건물은 물론 기존 건축물을 사용하는 입주자, 건물주, 건설사, 엔지니어링 기업, ICT 기업 등은 실내에서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며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최적화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있어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강구 하고 있다.
그러나 건물(공장, 오피스빌딩, 주상복합, 공동주택 등)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건물의 성능을 높이고 건물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에너지관리기술(EMS)에 대한 이해도가 적은 상태이다.
아울러 건물의 체계적인 에너지관리를 통한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통해 새로운 블루오션 산업으로 활성화 시켜야 함은 물론 에너지 관리 산업이 발전 되어야 한다.
이에 정부의 에너지 보급 활성화 정책 방향과 실내 환경 개선 및 효율적 에너지관리를 위한 실용화 기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본다.

 

■정부의 녹색성장 5개년 계획…창조경제 핵심 분야로 육성

국토교통부는 올해 들어 에너지 기본 계획을 비롯해 친환경 에너지 실천 과제, 녹색성장 5개년 계획 등을 내 놓았다.
이는 건설기술(CT, Construction Technique),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ique), 에너지기술(ET, Energy Technique)이 융합된 BEMS를 창조경제의 핵심 분야로 육성해 향후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세계 시장까지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창조경제 핵심 분야의 하나로 설정해 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신재생에너지, 탄소포집 및 저장(CSS)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산업 발전과 시장 창출을 가속화 해 나간다는 정책을 내 놓았다.
이 중에서도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BEMS 보급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 방안에는 ①기술 표준화 및 인증 기반 마련, ②기술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③보급 촉진 및 신규 시장 창출 등 3개 분야의 6개 실천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에너지 절감 효율화 국가적 추세

에너지 절감과 효율화 등 에너지를 포함하는 기술적 화두는 산업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정부차원에서도 중요한 정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건물에 의한 에너지 소비량이 전체 국가 에너지 소비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2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물에서의 에너지 소비량은 사용의 편리성 추구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상황이며, 향후 우리나라도 선진국의 에너지 소비행태로 변모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력난에 대비해 저전력 산업 구조확립을 통한 에너지 경영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스마트 빌딩 시장이 통신업계의 새로운 신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빌딩 환경에서는 냉난방 장치, 공조 장치, 조명 장치 및 전기장치 등 다양한 설비가 있는데, 빌딩의 목적 및 기능에 맞춰 초기 건물 설계부터 시공과 함께 설치돼 운용되고 있다.
이러한 장치 및 설비들은 시간의 경과 또는 사용자의 운용 방법에 따라 그 성능이 변화될 수 있고, 성능 및 고장관리 등에 의해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할 수도 있다.
따라서 빌딩 설계 시 설정된 설비의 성능유지 및 관리를 위해 효율적인 빌딩에너지관리가 필수적이며, 이에 대한 빌딩에너지시스템의 감시, 점검, 성능 및 고장 진단, 에너지 사용량 관리 등이 빌딩설비 관리자의 임무로 부각되고 있다.

■에너지 감축 잠재력 커

해마다 거듭되는 에너지 위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규 발전소를 건설해 공급을 늘리는 정책 방향에서 탈피해, 수요를 줄이는 수요관리 정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건축된 지 15년 이상 경과돼 에너지 성능개선이 필요한 건축물이 전체의 74%를 넘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건물 부문이 총 에너지 사용량의 20% 비중을 넘어 계속 높아지고 있다는 점, 건물 에너지 사용량 자체도 최근 5년 새 5% 이상 증가했다는 점은 거꾸로 향후 에너지 감축의 잠재력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건물의 전 생애에 걸친 에너지 소비량 가운데 기획설계와 건설 또는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소비량은 17%에 불과하고 나머지 83%는 운영관리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운영시스템의 효율화가 급선무라는 것이 업계 전문가의 견해다.
BEMS는 먼저 건물 안의 조명, 냉방 및 난방설비, 환기설비, 콘센트 등에 센서와 계측장비를 설치하고 이를 통신망으로 연계해 에너지원별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또한 수집된 정보를 이용해 에너지원별ㆍ장비별ㆍ수요처별 소비량을 분석한 뒤, 수요처별 온ㆍ습도와 이산화탄소 발생량, 조도 분석, 기기 운전상황 등을 분석해 제어시스템에 반영한다.

■BEMS, 에너지 효율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정부는 수년간 이어지는 에너지 위기를 효율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급 위주에서 수요관리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판단을 내렸다.
특히 수요관리 정책 대상 중 건물 부문의 경우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의 21%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비중이 높고, 감축 잠재력도 높아 성능 개선을 통한 에너지수요 감축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더욱이 건물 에너지 소비는 기획설계와 건설, 사용, 폐기처분 등 전 생애 주기 중 사용 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운영시스템의 효율화가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결국 건물 운영 단계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소비하고 관리하느냐는 국가 단위의 에너지 위기를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BEMS는 건물의 에너지 소비 정보를 수집·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시·운영하는 시스템으로, 건물 운영 단계에서의 에너지 효율화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을 달성할 수 있는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부는 BEMS 개발·활성화를 통해 건물의 에너지 운영 시스템을 효율화하는 한편,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BEMS 시장을 선점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겠다는 방침이다.

■에너지절감·일자리 창출…효과 ‘무궁무진’

BEMS 확대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건물 680만동 중 0.34%(연면적 9.34%)인 3천㎡이상 상업·업무용 건축물 2만3천동에 BEMS가 도입될 경우 원전 1기의 57%를 대체하는 에너지 절감효과와 7천300여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예상된다.
이를 위한 비용은 9천3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원전 1기 건설비가 2조5천억원에서 3조원에 달하고, 폐기비용은 6천억원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비용 대비 효과는 매우 높다.
전국 건물을 대상으로 구축하고 있는 ‘국가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과 연계해 보다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해지는 점도 매력적이다.
건축물의 용도·규모·구조·지역별 에너지사용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맞춤형 정책수립 등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U-City 관제센터와 연계해 관할구역 내 건물에너지 수급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도시단위 에너지관리체계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 나아가면 학교나 은행, 유통업체, 아파트 등 전국망을 갖춘 집단별 에너지관리도 꿈이 아닐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에너지 위기 등으로 건물에너지를 효율화해 유지관리 비용을 줄이려는 시장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에너지와 건물,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한 BEMS를 활성화함으로써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기준 표준화 방안 어떻게 되는가

정부는 BEMS 확산을 위해 ‘스마트한 에너지관리로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및 온실가스 저감’이란 비전을 내세우고, ‘BEMS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제도기반 조기 구축 및 신규시장 창출’을 추진 전략으로 수립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기술표준화 및 인증 기반 마련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보급촉진 및 신규시장 창출 등 3가지 과제를 도출하는 등 BEMS 확대를 위해 필요한 ‘A부터 Z까지’가 모두 포함된 종합 대책을 내놨다.
먼저 계측기와 통신장비, 서버 등 BEMS 구성요소 간 신뢰성과 호환성 확보를 위해 KS 규격 개발·제정을 추진한다.
이미 2012년부터 개발한 기본규격을 고도화해 올해 안으로 KS 규격을 제정·시행하는 한편, 표준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여기에 설계·시공기준 마련에도 나서며, BEMS 성능수준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인증제도를 도입해 시스템 신뢰성을 확보하고, 산업발전을 촉진한다.
녹색건축 인증 평가항목이나 신축기준 등 건축제도에 반영하는 한편,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과 규모별 상업·업무용 건축물을 중심으로 BEMS 설치 보조금 지원 시범사업 추진을 검토하는 등 보급 촉진 방안도 제시했다.
설치비를 에너지절약시설 투자세액 공제대상에 추가하는 등 세제감면 대책도 마련한다.
또 공공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시범사업 시 BEMS를 설치하거나, 에너지다소비 건축물의 경우 리모델링이나 신축 시 BEMS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중 기술표준화 및 인증기반 마련을 위해 BEMS KS규격을 개발·제정해 기술을 표준화하며 BEMS 인증제를 도입해 시스템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관련 산업 발전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술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BEMS 인프라 기술과 통합관리시스템 등 BEMS 운영기술 개발을 위한 국가 R&D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건물에너지관리 특화과정 등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보급촉진 및 신규시장 창출을 위해선 도입하는 건물에 대해 건축기준 완화와 세제감면, 보조금 시범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1~2점→3~4점)를 마련하고, 공공기관이 BEMS 도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또 ICT 기술을 활용해 건축물과 BEMS 전문 관리자를 연계시킨 ‘BEMS 원격 광역관리시스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ISO 등 국제표준도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비쳤다.
특히 보급촉진을 위한 제도개선에 나서 2016년까지 인센티브 및 세제감면 제도를 변경함과 동시에 2018년부터는 보조금 지원(시범사업), 공공기관 선도 사업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기술표준화 및 인증 기반 마련은 내년부터 2017년까지 완료하고, 기술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도 2018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