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 18] 독일 ‘헤렌크네히트 社’ 생산 등 가장 많은 실적 보유
[TBM 18] 독일 ‘헤렌크네히트 社’ 생산 등 가장 많은 실적 보유
  • 오원섭 사장
  • 승인 2014.05.21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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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TBM산업의 수요구조 분석

12. 유럽 TBM산업의 수요구조 분석

1. 개요

 

유럽에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 TBM제조업체들이 분포해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독일의 헤렌크네히트(Herrenknecht), 프랑스의 NFM, 이탈리아의 Seli등이 있다. 생산제품의 범위, 용도, 생산판매량 등에 있어서 가장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헤렌크네히트의 2012년말 web site의 실적을 중심으로 용도별, 규격별, 장비 Type별, 장비 구경별, 현황을 분석하고 추가로 Support Technigues별 터널 길이별 현황을 분석하여 우리 TBM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장비 선택으로 시공자동화를 경제적으로 추진하고 국산 TBM개발에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012년 12월에 공개한 H사의 실적장비 273대를 대상으로 용도별, 장비Type별, 구경별, Support Technigues별 터널 길이 별로 분석해본다.

2. 용도별(판매)현황
실적장비 273대를 용도별로 살펴보면 지하철용이 64대로 23.4%로 가장 많고 2위는 하수관공사용이 50대로 18.3%, 3위는 43대로 15.7%를 차지한 철도용이 차지했고 4위는 도로용으로 32대를 차지했다. 이어서 수로용이 30대, 가스관로 공사용이 19대 전력구용과 수력발전용이 각각 13대씩이었다. 송유관용과 인도용이 각각 5대와 4대를 차지했다.
교통용과 Utility용으로 나눠보면 교통용이 143대로 52.4%를 차지했고 Utility용이 130대로 47.6%를 차지했다.

3. 장비 타입별 현황
장비 타입별 현황을 살펴보면 EPB Shield가 80대 점유율 29.3%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서 Mix Shield가 65대로 23.8% 33대를 차지한 AVN이 33대로 12.1%, AVND가 23대로 8.4%, Single Shield TBM이 18대로 6.6%, Gripper TBM과 Double Shield TBM이 각각 17대로 각각 6.2%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표3과 같다.

4. 교통터널의 용도별 규격별 현황
철도터널의 구경별 현황을 살펴보면 실적 43건 중 구경 9.0~10.0m가 가장 많아 14건으로 32.5%를 차지 거의 3분의 1에 이르렇고 이어서 구경 11.0~13.0m가 11건으로 25.6%를 차지하여 9.0~10.0m와 합하면 58.1%로서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8.0~9.0m급과 10.0~11.0m급에서 각각 5건으로 각각 11.6%를 차지했다.
따라서 철도터널은 8.0m이상급TBM으로 공사한 터널이 88.3%로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지하철은 64건중 34건이 6.0~7.0m로 전체의 과반 이상인 53.1%가 차지하고 있다. 2위는 6.0m이하가 11건, 3위는 9.0~10.0m가 10건으로 15.6%로 이 3규격을 합치면 전체 지하철의 85.9%를 차지하고 있다.
도로는 전체의 32건 중 11.0~13.0m급이 16건으로 전체의 50.0%를 차지하여 압도적으로 많으며 13m급 이상도 10건으로 31.3%를 차지하여 도로는 11m급 이상의 초대형 TBM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통터널의 용도별 구경별 현황은 표1과 같다.

5. Utility Tunnel 의 용도별 규격별 현황
수로의 경우는 30건 중 3.0~4.0m급이 9건으로 가장 많고 2.0m이하가 5건, 2.0~3.0m급이 4건, 7.0~8.0m급이 4건이다. 4.0~7.0m급의 실드는 각각 2대씩으로 대형으로는 8.0~10.0m급에 2대가 있다. 하수관용은 50대로 그 중 3.0m이하가 25대로 50%가 소규경 장비였다.
하수관로용은 중소형에서 10m급의 대형까지 대체로 골고루 분포하고 있다. 전력구는 3.0~4.0m급이 13건중 7건으로 과반이상을 차지했다. 송유관로용은 5건 모두 2~3m급이었다. 가스관로용도 19건중 13건이 2m이하로 68.4%나 차지했다. 수력발전용은 4.0~5.0m가 4건, 5.0~6.0m급이 4대로 13건 중에 8건이나 되었다. 기타 보행로용이 4건이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표2와 같다.

6. 장비 구경별 현황
273대의 구경별 현황을 살펴보면 4.2~7.5m급이 82대로 30.0%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고 7.5~10.0m급이 55대로 20.1% 10.0m급 이상이 51대로 18.7%를 차지했고 1.8~3.0m급이 31대로 11.3% 3.0~4.2m급이 28대로 10.3%를 차지했다.
상세한 내역은 표4와같다.

7. 지보기술별현황
지보 기술별로 살펴보면 세그먼트 라이닝 방식이 181건에 66.3%를 차지하고 두번째로는 Pipe Jacking 방식이 56건으로 20.5%를 차지하여 세그먼트 라이닝방식과 파이프잭킹 방식이 86.8%를 차지했다.
Rock Support 방식이 19건으로 7.0% Pipe Arch방식이 2건, Shaft Construction이 6건 Horizontal Directional Drilling이 8건 Rib and Lagging 이 1건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표5와 같다.

8. 터널길이별현황
TBM공법으로 공사한 터널의 연장별 현황을 살펴보면 1.5~5.0km가 94건으로 가장 많아 34.4%를 차지했고 5.0~10.0km가 70건으로 25.6%로, 두 번째로 많았고 이어서 10.0km 이상이 40건으로 14.7%를 차지하여 장대터널에 TBM이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어서 250~800m의 터널이 29건으로 10.6%, 800~1500m의 터널이 25개로 9.2%를 차지했다.
6위는 50~250m의 짧은 터널이 15건으로 5.5%를 차지했다. 따라서 Herrenknecht 장비는 단거리 터널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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