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건설중인 장대도로터널 현황
(1) 건설중인 장대터널 개요
현재 건설중인 장대도로터널은 41개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를 터널 연장 별로 살펴보면 10km초과가 6개로 14.6%를 차지하고 5km~10km미만이 34개로 82.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기건설 사용중인 터널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아시아와 유럽지역 국가들에서 건설중인 것이 대부분이다.
연장별 현황은 <표1>과 같다.
(2) 건설중인 장대터널 국가별 현황
세계에서 건설중인 장대도로터널의 국가별 현황을 살펴보면 중국이 21개로 전체의 50.1%로 압도적으로 많다.
이어서 노르웨이가 7개로 18.9%를 차지해 중국과 노르웨이 두나라가 전세계 건설중인 장대 도로터널의 69%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터키와 인도가 각각 2개터널을 건설 중이며 파키스탄, 이탈리아, 콜롬비아, 한국 등 9개국에서 1건씩 공사중이다. 이 현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표2>와 같다.
(3) 건설중인 세계 장대도로 터널 현황
현재 건설중인 연장이 5km이상인 장대도로 터널은 40개로서 가장 긴 장대도로 터널은 터키의 Mount Ovit Tunnel로서 연장이 14.7km이며 준공예정연도는 2015년이다. 둘째로 긴 도로터널은 노르웨이의 Solbakk터널로서 연장이 14.3km로서 2018년에 완공예정이며 셋째로 긴 터널은 중국의 Micangshan 터널로 13.81km이다.
공사중인 네번째로 긴 도로 터널도 중국의 New Erlangshan 터널로 13.433km이다. 다섯번째로 긴 터널은 노르웨이의 Toven터널로 10.655km이다. 건설중인 40개 장대도로 터널의 상세한 내용은 <표3>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