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12회] 2013년 세계 장대철도 39개 816.571km 건설
[TBM-12회] 2013년 세계 장대철도 39개 816.571km 건설
  • 오원섭 사장
  • 승인 2014.03.1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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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량의 82%로 한국·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
 

6. 건설중인 국가별 장대 철도터널 현황

1)국가별 현황
2013년 현재 세계에서 건설중인 국가별 장대 철도 현황을 살펴보면 39개에 816.571km가 건설되고 있다.
이를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이 29개로 절대적으로 많아 전세계에서 건설중인 장대 철도터널의 59.6%가 몰려있다. 이어서 오스트리아가 3개로 87.7km가 건설되고 있다.
스위스와 이탈리아가 각각 2개씩 건설되고 있고 한국, 스페인, 일본, 터키, 프랑스 등에서도 건설되고 있다.

2)대륙별 현황 (2013년 10월)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장대 철도터널은 대부분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이다. 한국, 일본, 터키와 함께 아시아에서 진행되는 공사는 전세계 39개 Project중 32개가 한국으로 전세계 공사량의 82%가 아시아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유럽은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5개 나라가 TBM공법을 통해 터널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3)완공 예정 연도별 현황
현재진행중인 장대 철도터널을 완공 예정 기간별로 살펴보면 39건중 2013~2014년 완공 예정인 터널이 17개로 전체의 43.6%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이어서 2015~2017년이 13건으로 33.3%를 파지하여 2013년~2017년 사이에 30건의 터널이 완공예정으로 전체의 76.9%를 차지했다.
그러나 2020년이후나 완공시기가 미정인 경우도 7건이나 되었다.

4) 현재 건설중인 장대철도 터널 현황
현재 진행중인 철도 터널 중 장대터널이 특히 많아 이들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의 세이칸 터널도 4위로 밀려나게 된다.
현재 진행중인 Gotthard Base Tunnel이 57km MontdAmbin Base Tunnel이 57km Baenner Base Tunnel 이 55.km로 1~3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오스트리아의 Koralm Tunnel이 완공시 32.9km로 7위, 중국의 New Guanjiao Tunnel이 32.645km 8위, 중국의 West Qinling Tunnel이 28.236km 10위에 오를 예정이다.
현재 건설중인 장대 철도터널의 현황은 아래 표과 같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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