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 11회]전세계 장대 철도터널 57개…80% 이상 TBM 시공
[TBM 11회]전세계 장대 철도터널 57개…80% 이상 TBM 시공
  • 오원섭 사장
  • 승인 2014.02.26 13: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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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장대 철도 터널 현황

Ⅹ. 세계 장대철도터널 현황

 

1. 세계 장대 철도터널 현황과 굴착공법
세계 장대 터널의 굴착공법 중 TBM공법은 산악터널의 60%이상 도심터널의 80%이상 하ㆍ해저 터널의 80%이상으로 현재 시공중이거나 계획중인 장대 터널은 대부분이 TBM공법으로 시공되고 있다. 특히 유럽은 고속시공, 경제성, 환경성 측면에서 유리한 TBM공법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도심지의 경우는 90%이상이 적용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TBM공법 적용이 전체의 약 40%정도로 NATM의 50%에는 약간 떨어지나 TBM기술력이 우수하고 안정성이나 환경성이 우수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도심지의 경우는 80%이상이 적용되고 있다.
이외의 대부분이 국가에서도 도심지터널 공사의 경우는 80%이상이 TBM으로 시공하고 있다. 요즘 많이 시행하고 있는 중국, 싱가폴, UAE, 사우디, 베트남, 태국 등의 고속철도나 지하철 공사도 대부분 TBM공법으로 시행하거나 발주되고 있다.

2. 세계 장대 철도터널 현황
세계 장대 철도터널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자. 10km이상되는 현재 완료된 전세계 장대 철도터널은 57개이다. 이를 연장 별로 알아보면 50km이상이 2개, 30km이상이 1개, 20km~30km미만이 11개, 10km이상이 43개로 총계 57개이다.

3. 대륙별 장대 철도터널 현황
10km이상되는 장대 철도터널을 대륙별로 살펴보면 아시아가 한중일 3개국에 33대의 장대터널의 공사가 완료되어 전세계 철도 장대터널의 57%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서 유럽의 이탈리아, 스위스를 비롯한 8개국에 20개의 장대터널이 분포되어 34.5%를 차지한다. 이어서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에 각각 1개씩의 장대 철도터널이 분포되어 있다.

4. 국가별 장대 철도터널 현황
세계 장대 철도터널을 보유한 국가는 16개국이다. 그러나 중국이 18개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는 12개의 장대 철도터널을 보유한 일본이 차지했다. 3위는 이탈리아로 7개, 4위는 스위스로 6개의 장대터널을 보유하고 있다.
5위는 한국으로 3개, 6위는 프랑스로 2개의 장대 철도터널을 보유하고 있다.
그 외 영국, 스페인, 오스트리아, 필란드, 러시아, 페루, 캐나다, 노르웨이, 호주, 남아공의 10개 국가는 각각 1개씩을 보유하고 있다. 장대 터널을 많이 시공하고 보유한 나라는 대부분이 산악지형이나 섬나라인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특이한 사항은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태국 등이 장대 철도터널이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향후로는 철도산업의 부흥에 따라 많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또 터널이 가장 많은 나라인 노르웨이도 세계적인 장대터널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도 특이한 일이다.

5. 세계 장대철도 터널의 현황
현재 운영중인 철도터널 중 세계적으로 연장이 10km이상인 장대터널은 57개이다. 이중 세계 최장은 일본의 Seikan Tunnel로 연장이 53.9km이다. 2위는 영불해저터널로 불리는 Channel Tunnel로 50.5km이다. 3위는 스위스의 L·tschberg Base Tunnel로 34.5km이다. 4위는 스페인의 Guadarrama터널 5위는 중국의 Taihang Tunnel 6위는 일본의 Hakk·da Tunnel 7위는 일본의 이와테 터널 8위는 오스트리아의 Lainzer/Wienerwald Tunnel 9위는 중국의 Middle Tianshan Tunnel 10위는 일본의 Daishimizu Tunnel이다. 기타 터널의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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