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털기 작업, 건설사만 희생양?
4대강 털기 작업, 건설사만 희생양?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3.10.18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은 국정감사에서 지난 MB정부의 4대강 사업이 핵심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수자원공사가 건설사들을 향해 칼을 빼들었다.

수자원공사가 4대강 공사에 참여했던 10개 대형 건설사를 입찰 담합에 의한 부정당업자로 지정해 입찰제한 결정을 내린 것.

이는 최근 며칠 새 조달청, LH공사 이어 3번째 공공기관 또는 공기업이 건설사에게 제재를 가한 것으로, 4대강 사업 일선에서 시공을 담당했던 건설사들은 말 그대로 현재 그로기 상태에 빠져 있다.

4대강 사업은 지난 정권 5년 동안 약 22조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다. 지난 MB정부는 야당과 시민단체 등 여론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사업을 정권의 핵심 사업으로 삼고 무리하게 강행해왔다.

그러나 정권 교체기에 4대강 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기 시작했고, 결국 정권이 바뀐 뒤 4대강 사업에 참여했던 건설사들만 현재 뭇매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건설사들이 4대강 사업1을 수행하면서 비자금 조성이나 입찰담합을 했다는 사실은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애초에 무리하게 일을 벌인 정부 측에도 분명히 책임은 있다. 따라서 4대강 사업과 관련 지난 정부의 책임은 묻지 않고 민간건설사들만 희생양이 돼서는 안 될 것이다.

4대강 사업과 관련 박근혜 정부의 신중하고 공정한 접근이 이뤄지기를 기대해본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김하수 기자 hskim@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