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건설업계가 불안하다
<진단>건설업계가 불안하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3.06.2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건설시장 불황 더욱 심화될 전망

지난 연말 기준으로 상위 100대 건설사 중 22개사가 법정관리,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에 들어갈 정도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가 올해 하반기에는 더욱 깊은 침체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건설수주 규모는 2005년 이후 처음으로 100조원을 밑돌고, 해외건설 수주도 성장정체 국면으로 전환될 것이란 전망이어서 일감 확보를 위한 건설사들의 고민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한국건설경영협회(회장 허명수)가 지난 20일 주최한 ‘2013년 하반기 건설시장 환경변화와 대응 발표회’에서는 올 하반기 중 국내 건설시장은 공공건설투자 축소와 경쟁 심화, 그리고 민간건설경기 침체 지속으로 위축을 피하기 어렵고, 해외건설시장도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됐다.
이날 ‘2013년 하반기 건설시장 전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GS건설경제연구소 강현 선임연구원은 올해 국내 건설수주 규모가 지난해 보다 3.4% 감소한 98조원 수준에 머무르며 불황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해외건설 수주도 최근 일부 대형사들의 대규모 적자발표로 불거진 수익성 문제가 본격화되면서 건설사들의 수주전략이 출혈 수주경쟁에서 벗어나 수익성 중심의 질적 성장으로 전환되면서 올해 해외건설수주 규모는 전년대비 7.5% 감소한 600억달러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강현 선임연구원은 국내 건설시장과 해외 건설시장 어디에서도 희망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현재 건설시장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정부가 규제완화 및 건설사들의 금융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지원에 나서는 한편, 국내에서는 적정 규모의 SOC투자를 지속하고 해외에서는 투자개발형 사업 및 패키지 인프라 수주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013년 하반기 건설경영전략 수립의 주요 쟁점과 대응’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건설산업연구원 김민형 건설정책연구실장도 하반기에는 국내 건설업계의 총체적 위기국면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진단하였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등 재무적 측면에서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는 건설업계에 대한 자금압박이 더욱 심화되고 해외건설에서도 지역 및 공종 편중에 따른 국내기업간 과당경쟁으로 수익성 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김민형 실장은 세계적 금융위기와 불황이 지속되고 국내 경제성장률도 지속적으로 하향조정되고 있어 올해 건설사들은 위기경영과 내실경영을 핵심 화두로 삼는 한편, 최근 수년간 지속되어 온 신 성장동력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 사례로 일부 건설사들은 그룹내 타 산업분야와의 합병 등을 통해 건설 관련 및 비관련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고, 국내 성공 브랜드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시장 다변화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민형 실장은 경영전략 방향으로 건설산업 저성장기 본격 진입에 대응하여 시너지 창출과 활로모색을 위해 국내와 해외 사업의 전략방향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선 국내사업 전략방향으로는 ▷건전한 재무상태 및 현금흐름 유지 ▷공공시장에서의 원가경쟁력 강화 ▷국경을 넘어선 가치사슬(Value Chain) 확대와 수익원 다각화 추진을 제안했다.
해외건설 전략방향으로는 해외시장 진출 전후의 총체적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업체간 경쟁을 부추기는 해외 발주자들의 움직임에 대응하고, 국내기업간 공종 차별화 및 협력체계 구축 등으로 경쟁구도 변화에 따른 대응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반기 건설경영전략 수립의 쟁점과 대응

김민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정책연구실장

2012년 국내 건설 수주액이 전년비 8.3% 감소, 금액상으로 2011년도의 110.7조원 대비 9.2조원이나 급감했다.
물가 상승률을 제외한 2005년 기준 불변 금액으로는 73.9조원에 불과하여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수준(67.5조원)에 근접할 정도로 침체되어 있다.
2013년 공공수주는 정부 SOC예산의 소폭 증가와 추경예산으로 36조원 내외로 전망된다.
민간수주는 4.1대책 입법화시 수도권 주택수요는 소폭 증가할 수 있으나 지방은 감소세로 전체적으로 회복세 부진이 예상되며, 경기부진에 따른 비주거 부문 부진으로 70조원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공공공사 설계심의 시행건수는 총 69건(6조7천434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69% 수준이다.
건당 평균 사업비는 977억원이며, 일괄입찰이 감소하고 기술제안입찰이 증가하고 있다.
향후에도 정부는 최저가낙찰제도 대상 공사중 일부를 기술제안형 공사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업계 경영현황
2012년 해외매출로 매출액증가율은 어느정도 유지됐으나,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산매각의 영향으로 매각 총자산증가율과 유형자산증가율은 모두 하락했다.
특히 수익성의 경우 2011년 적자로 돌아선 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영업이익률은 0.2%에 불과하였으며, 자기자본순이익률은 무려 -11.9%를 기록했다.
수익성 악화로 이자보상비율은 10.9%를 기록,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유입은 -71억원을 기록했다.
토목공종, 4대강 사업 종류 이후 물량감소가 심하다. 최저가 공사 증가, 기술형대형공사 감소 및 수주물량 확보를 위한 수주경쟁으로 수익성이 저하됐다.
건축공종, 분양시장 침체에 따른 주택가격 하락, 사업지연으로 인한 이자비용 증가로 사업 마진이 감소했다.
해외플랜트의 경우 2009년 이후 발주처 주도시장으로 형성됐고 과당경쟁으로 수익성 저하, 최근 일부업체의 경우 대규모 적자현상이 나타났다.

■새정부의 건설/부동산 정책
공공낙찰제도를 가격중심에서 기술가치 중심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입낙찰 방식중 종합평가낙찰제도의 도입, 300억원 이상 공사중 기술적 전문성 요구, 공기단축 필요 및 잦은 설계변경 예상공사에 도입 예정인 간이형 기술제안입찰은 준대형 업체들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한편, 정부는 현 경제상황이 장기 침체에 따른 위기상황이라는 판단,경기부양과 경제 민주화에 초점을 맞춘 12개의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이의 실천을 위해 54개의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제시했다.
이중 건설과 관련된 사항으로는 재정의 조기집행, 하우스 대책마련, 민관합동 투자활성화 등이 있다.
새 정부의 5개 키워드는 복지, 경제민주화와 중소기업, 민간자본 활용, 해외건설과 융복합, 시장기능의 회복과 서민주거안정 등이다.
국내 공공시장 부문에서는 국내 교통시설 및 대형사업 발주가 소폭 증가될 것이며 생활형 SOC 및 방재 등 재해예방 시설이 증가할 것이다.
가격경쟁 심화와 수익성 악화로 기술제안의 대응 및 원가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기술제안제도 및 종합심사제도 등 입낙찰제도 및 생산구조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한편, 도급사업이건 개발사업이건 간에 해외건설은 상당한 선투자가 요구된다.
해외 사업은 리스크가 큰 사업이므로 가능한 한 리스크가 적은 지원사업 등 우선 경험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현지의 노동, 조세, 과실송금 등 사전에 철저한 조사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