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에코델타시티, 정권교체 희생양 안돼야
부산 에코델타시티, 정권교체 희생양 안돼야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3.04.2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수구역 조성사업 중 하나인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이 정권 교체 후 제속도를 못 내고 있다.
친수구역 개발은 MB정부 시절 4대강 하천 경계에서 2㎞ 범위 내 구역을 국가와 지자체, 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이 ‘친수구역’으로 지정해 주거ㆍ상업ㆍ산업ㆍ문화ㆍ관광ㆍ레저 등의 기능을 갖추도록 개발하는 사업이다.
특히 지난해 친수구역으로 지정된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가 5조4천억원, 이중 보상비만 2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다.
하지만 최근 부산지역 시민대책위는 “이처럼 중차대한 국책사업을 밀실에서 강행, 예비타당성 검토나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를 생략하거나 졸속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사업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MB정부가 추진한 4대강사업에 참여해 발생했던 수자원공사의 부채 탕감을 목적으로 시작된 친수구역특별법에 따라 부산 에코델타시티사업이 추진 중이기 때문에 더욱 우려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친수구역 개발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4대강 사업 컨트롤타워를 담당했던 4대강 추진본부가 폐지되는 등 국토부도 이명박 정부 ‘흔적 지우기’를 본격화하고 있어 논란 많았던 4대강 사업을 굳이 안고 갈 이유는 없어 보인다.
불과 한달 전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난관에 봉착했을 때 국토부는 ‘코레일 및 지자체 사업’이라며 발을 뺏다. 따라서 향후 에코델타시티 사업이 난관에 빠졌을 때 국토부가 직접 나서 대책을 마련할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매우 가능성이 낮다.
친수구역 개발 사업과 관련한 오해와 잡음을 막는 길은 국토부가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및 친수구역조성위원회 심의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방법밖에 없다.
따라서 국토부는 제대로 된 친수구역 개발 진행만이 사업의 진정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길임을 명심하고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의 불필요한 근심을 해소시키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모쪼록 침체된 건설경기에 힘을 불어넣을 수 있는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순항을 기대한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김하수 기자 hskim@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